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유아과학교육의 내용.hwp


목차
제 1절 과학교육의 분류
제 2절 총체적 과학으로서의 과학교육 내용
제 3절 기준에 의한 과학교육의 내용
제 4절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내용



본문
제 1절 과학교육의 분류
제 2절 총체적 과학으로서의 과학교육 내용
제 3절 기준에 의한 과학교육의 내용
제 4절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내용

3) Ⅲ 영역 -상상과 창조(창의성 영역)
① 시각화하기 -정신적 심상을 산출(생산)
② 새로운 방법으로 사물과 생각을 결합
③ 실물로 대안을 표현하거나 이례적으로 사용
④ 문제해결과 퍼즐(수수께끼)
⑤ 환상
⑥ 가상화하기
⑦ 꿈꾸기
⑧ 장치와 기계설계
⑨ 이례적인 생각을 나타내기

4) Ⅳ영역 -감정과 가치(태도 영역)
① 일반과학, 학교에서의 과학, 과학교사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발달



본문내용
분류
- 과학교육의 분류에 따른 과학교육의 내용은
첫째, 관찰된 사실에 대하여 합리적인 설명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둔 내용을 다루는 지식과 이해영역, 둘째, 문제 상황을 어떻게 생각하고 해결하는가 하는 과학의 과정을 다루는 탐구와 발견영역, 셋째, 상상과 창조적인 사고개념을 다루는 상상과 창조영역, 넷째, 과학과 관련된 인간의 감정, 가치와 의사결정기술을 다루는 감정과 가치영역, 다섯째, 일상생활에서 정보기술 등 실제적인 것을 다루는 이용과 관련성 영역 등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음
1. 맥코맥과 야거(maccormack.a.j. &yager.r.e.1989)
1) Ⅰ영역 - 지식과 이해(지식영역)
① 사실
② 개념
③ 법칙(원리)
④ 과학자에 의해 사용된 기존 가설과 이론들
⑤ 과학과 사회적 논의
2)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교문사.
보육학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