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유아 과학 활동 - 계절의 특징 비와 바람

유아 과학 활동 - 계절의 특징 비와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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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비의 특징

제 2절 바람의 특징


본문
제 1절 비의 특징

제 2절 바람의 특징


(출처 : <자연과 상호작용을 위한 유아과학교육>, 이기현 저, 정민사(2004), p219)
-비는 다양한 감각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
-비의 굵기는 다양함
-비가 오면 사물이 잘 안 보임
-기상예보는 지역에 따라 강우량을 알려줌
-비는 계절에 따라 내리는 양상이 다름

4)활동경험
-창문에 부딪치는 비의 모양을 관찰함
-떨어지는 빗방울의 크기를 비교하여 관찰함
-빗방울이 떨어지는 장소에 따라 소리를 비교해 봄
-비에 가장 빨리 젖는 곳은 어디인지 찾아봄
-비올 때 하늘을 쳐다봄
-웅덩이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것을 관찰함
-빗물이 흘러가는 곳을 &#51922;아가 봄
빗물이 흘러가는 냇물이 된다


본문내용
에 의해 발생하는 기상의 변화(비, 바람)를 감각적으로 느끼고, 이들을 관찰하면서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음.
-유아들은 비를 맞으면서 물의 다양한 성질을 이해하게 되고, 바람개비 또는 풍향계를 보면서 바람의 방향을 알 수 있게 됨.
-기상의 변화는 인류에게 재해를 줄 수도 있지만, 이것을 과학적으로 유용하게 이용한다면 인류에게 막대한 에너지를 공급해 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유아들에게 자연현상인 기상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특히 중요함.
2. 비 프로젝트
출처 : <자연과 상호작용을 위한 유아과학교육>, 이기현 저, 정민사(2004)
1)교육목표
비가 오는 모습과 양에 따른 비의 종류, 강우량, 저수지의 활용방법 등에 대한 것을 과학적 분석방법(관찰, 비교, 분류, 측정, 예상, 추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교문사.
보육학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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