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과학적 탐구의 개념
영유아기 과학적 탐구의 개념.hwp |
목차 제 1절 영유아기 과학적 탐구능력의 발달 단계 제 2절 영유아기 과학적 탐구의 개념 본문 영유아의 호기심이 자발적인 탐구활동과 적극적인 참여로 연결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적절한 발달과업을 수행하도록 해야 함 - 영유아의 과학적 탐구가 효과적으로 다루어지기 위해서 요구되는 선행 조건 첫째, 영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기 둘째, 영유아의 사고의 방법을 이해하기 셋째, 영유아의 생활에 유용한 내용 탐색하기 제 2절 영유아기 과학적 탐구의 개념 1. 과학적 탐구의 개념 분류 Blough & Schwartz(1958) 생물, 지구와 우주, 물질과 에너지 Harlam(1992) 식물, 동물, 우리의 몸, 공기, 물, 날씨와 계절, 동과 무기질, 자석, 중력의 효과, 간단한 기계, 소리, 빛, 전기 미국 국가연구 위원회 (NRC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7) 과학적 탐구를 실행하고 이행하는 능력 개발 내용 기본적인 물리과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내용 기본적인 생명과학 개념을 이해하는 내용 기본적인 지구과학과 우주과학 개념을 이해하는 내용 기본적인 과학과 기술개념을 이해하는 내용 Craig(1958) 공간개념, 시간개념, 변화개념, 상호의존성 개념, 다양성 개념, 적응 개념, 에너지 개념 Kilmer & Horman(1995) 체계, 모델, 항상성과 변화, 측정, 조직과 순서화, 인과관계, 구조와 기능, 변화, 다양성 신은수 외(2003) 체계, 모델, 항상성과 변화, 측정, 조직과 순서화, 인과관계, 구조와 기능, 변화, 다양성 본문내용 능력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만 2세 미만 영아는 감각적 탐구, 반복적 탐색활동, 물활론적 사고, 생명체보다는 움직임 자체에 관심, 환경의 변화에 흥미표현 등의 탐구능력을, 만 2세 영아는 문제해결 시도, 지각적 수준으로 이해, 크기 중심 분류가능, 양적 중심으로 이해, 의무적 당위성으로 이해, 생물에 대한 이해, 등의 탐구능력을, 만3~5세 유아는 보존개념 형성, 역동에 근거한 사고, 무게개념 이해, 물질의 성질 이해, 생물/비생물 이해, 동물의 성장개념 이해, 질병개념 형성, 상황 의존적 이해 등의 탐구능력을 가짐 1. 연령별 과학적 탐구능력의 발달과정 만 2세 미만 영아 - 감각적 탐구 : 반복적 탐색 활동 : 물활론적 사고 : 생명체보다는 움직임 자체에 관심 : 환경의 변화에 흥미 표현 만 2세 영아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교문사. 보육학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