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과학 활동 - 4계절의 특징
유아 과학 활동 - 4계절의 특징.hwp |
목차 제 1절 봄의 특징 제 2절 여름의 특징 제 3절 가을의 특징 제 4절 겨울의 특징 본문 제 1절 봄의 특징 제 2절 여름의 특징 제 3절 가을의 특징 제 4절 겨울의 특징 9)봄의 공휴일 3. 실제 활동 -<과연 싹이 틀까요?> (출처 : <탐구 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과학교육>, 황의명,조형숙 공저, 정민사(2001) ) 1) 상황 봄에 교실 안에서 솜 위에 틔웠던 봉숭아 싹을 생각하게 되었는데, 한 유아가 흙에서는 싹 이 잘 자라나는 것은 알겠는데, 솜이나 다른 것에서도 과연 싹이 잘 틔며 잘 자라게 될지 알고 싶다고 하였음. 싹이 틔지 않는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지만 창의적인 실험소재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실험해 보기로 하였음. 2)연구문제 -싹은 꼭 솜 위에서만 틀까? 3)목적 -싹을 틔울 때 솜을 이용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본문내용 바뀌는 봄의 계절은 봄비와 바람을 관찰하기 쉬움 -산과 들 심지어는 도심의 아스팔트 또는 보도블록 사이에서도 강한생명력을 가지고 돋아 나는 풀과 야생화 특히 민들레 등은 유아들에게 자연을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 공 -새 생명이 살아 움직이는 봄이야말로 유아들에게 살아 숨 쉬는 과학을 직접 탐색할 수 있는 풍성한 계절 2. 특징 1)봄은 그 나름대로의 특성을 가지고 있음 2)봄은 감각적인 특성을 지님 3)사람들은 봄을 대비해서 자동차, 집, 옷, 마당을 다양한 방식으로 정리 4)봄의 동물들은 새 생명을 준비 5)봄의 식물들은 바쁨 6)봄과 관련 있는 직업들이 있음 7)봄에 할 수 있는 놀이들은 특별함 8)봄의 특색이 있는 음식은 산뜻함 9)봄의 공휴일 3. 실제 활동 -<과연 싹이 틀까요?> (출처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교문사. 보육학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