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과학적 탐구 내용
영유아의 과학적 탐구 내용.hwp |
목차 제 1절 물리화학적 탐구 내용 제 2절 생물학적 탐구 제 3절 지구과학적 탐구 내용 본문 제 1절 물리화학적 탐구 내용 제 2절 생물학적 탐구 제 3절 지구과학적 탐구 내용 제 2절 생물학적 탐구 1. 생물학적 탐구에 대한 과학교육의 내용 -영유아가 자신의 신체에 대한 관심 갖기 -적극적인 탐색활동을 통하여 신체 부분의 이름과 기능, 성장과정, 인체의 힘에 대한 관심 갖기 -표정이나 감각기관의 역할 등 감각체험이나 감각기능을 변별하기 -주변의 동물과 식물에 관심 갖기 -직접 키워보는 등, 직접체험을 통해 특징 및 성장과정을 알기 -돌봄의 필요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기 2. 나 @목적 -‘나’에 대한 주제를 다룸으로서 유아 스스로 자신이존재임을 알아감. -유아들 간의 다른 점을 존중하게 됨. -유아 자신의 신체를 서로서로 보호하도록 돕기 위한 것 @학습목표 -자신이 유일한 존재임을 앎. -나는 자란다는 사실을 앎. -내 몸 각 부분의 특징과 기능을 앎. -내 몸을 보호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앎. -자신이 존재를 알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 -여러가지 감각기관을 통해 주변 세계를 이해함. 본문내용 교육의 내용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의 속성에 대한 탐색 -물체의 움직임과 비교에 따른 관찰 1)사물의 움직임에 관한 활동 유아의 행위로부터 사물의 움직임이 시작되므로 유아의 행위가 강조되고 관찰은 부수적인 역할을 함 2)사물의 변화에 관한 활동 -사물 자체의 속성이 변화되는 것과 관계되는 활동이므로 유아의 행위보다는 사물 자체의 상호작용에 기인 -유아의 행위보다도 관찰이 중요함 활동 1) 물리적인변화 : 물-얼음의 변화처럼 온도에따라 형태는 변하지만 원래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음. 활동 2) 화학적인 변화 : 화학적변화에서는 물질을 구성하는내부구조가 변화하여 다른 물질로 변화하므로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음. 3)움직임과 변화사이에 존재하는 활동 위의 두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서 관찰한 것을 구조화하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교문사. 보육학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