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영유아기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영유아기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영유아기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hwp


목차


제 1절 인적환경 구성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제 2절 인적환경 구성에서 형제와 또래의 역할
제 3절 수 영역의 구성원리
제 4절 수 영역의 구성 실제



본문

제 1절 인적환경 구성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제 2절 인적환경 구성에서 형제와 또래의 역할
제 3절 수 영역의 구성원리
제 4절 수 영역의 구성 실제

1) 영아반의 탐색 영역
- 모든 사물을 감각적으로 탐색하고 감각적인 상호작용으로 받아들이는 시기
- 눈과 손의 협응력이 서서히 발달하는 시기
- 흥미에 따라 계속 움직이며 놀이의 지속시간이 짧은 시기
- 탐색영역 또는 탐색, 조작영역, 음률영역 또는 과학영역 포함
- 손의 소근육을 이용하여 놀잇감을 직접 다루며 놀이할 수 있는 교구 제공

2) 유아반의 수 영역
수 영역은 한 주의 교육주제에 따라 구성되어야 한다.

2. 실외의 수 영역
1) 교육기관 내 실외 환경
- 게임과 놀이기구를 통한 수 교육


본문내용

제 1절 인적환경 구성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 유아의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은 크게 인적환경과 물리적 환경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인적환경 : 교사와 부모 등 성인들의 역할과 또래로 구성되는 심리적 환경(분위기)을
의미함
- 물리적 환경 : 건물, 설비 등의 물리적 요소를 포함하는 환경을 의미함
- 유아기의 수학교육환경은 유아기보다도 그 이후의 수학교육을 준비하고 수학에의 관심을 유발하는 환경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적절함
2. 부모와 교사의 역할
- 부모나 성인은 아동의 취학 전 수 학습을 돕는 기능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유아의 학습을 돕는 것은 수의 이름을 암기하고 헤아리는 기술을 익히게 하는 등 여러 가 지 측면에서 수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교문사.
보육학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