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hwp |
목차 제 1절 과학적 탐구 방법 제 2절 과학교육에서 질문 제 3절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제 4절 심리적 환경 조성 제 5절 물리적 환경의 구비 제 6절 과학 교육 환경의 안전 본문 제 1절 과학적 탐구 방법 제 2절 과학교육에서 질문 제 3절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제 4절 심리적 환경 조성 제 5절 물리적 환경의 구비 제 6절 과학 교육 환경의 안전 1)활동실 안전을 위한 일반사항 -안전에 관한 법률, 관련 행정기관의 법규와 정책 및 절차에 관한 조항을 보관하고 있어야 함. -유아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유아들은 위험을 즐기는 경향이 있으므로 일이 발생하기 전에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문제들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함. -유아의 실험 활동이 적절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깨끗이 정리하고 호라동 내내 또는 실험 내내 유아들을 주의 깊게 감독 -아무리 사소한 사고나 상처도 즉시교사에게 보고하도록 함. -실험 중 교실에서 뛰지 않도록 함. -실험 수행 전후 손을 씻고 실험이 완전히 끝난 후 깨끗이 정리 정돈 -기구와 장비는 잘 수리 되어 있어야 함. -기구와 장비는 유아들이 자유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배열 -문을 통하는 통로에는 장애물이 없어야 함. 비상사태 시 무능력한 유아와 혼합연령에서 낮은 연령의 유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배열 -전기 콘센트는 벽에 고정시키고 안전 덮개를 해야 하며 연결 코드는 짧고 상태가양호해야 함. -전기장치는 물 가까이에 놓여 있으면 안 됨. 본문내용 제 6절 과학 교육 환경의 안전 제 1절 과학적 탐구 방법 1. 과학적 탐구 방법 -과학적 탐구 과정이란 유아가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과학 학습뿐만 아니 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사고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과학적 탐구 과정, 즉 과학 과정 기술 -과학 과정 기술은 과학적 진리의 지식을 찾아가는 과정임과 동시에 과학을 학습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사고기능 -과학 과정기술은 과학자들이 자신의 의문을 탐구하고 실험을 통해서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에 사용되는 기술 2. 과학적 탐구를 촉진하는 전력 -주변에 있는 물체, 생물체, 그리고 사건들에 관하여 질문 -유아의 간단한 조사를 계획하고 수행 -자료를 모이고 그 능력을 확장하기 위해 간단한 도구들을 사용 -합리적인 설명을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교문사. 보육학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