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과 리스크관리 한국 보험사의 해외 진출 현황
[보험과 리스크관리] 한국 보험사의 해외 진출 현황.pptx |
목차 1.국내보험사의 해외 진출 이유와 그에 따른 리스크 2.보험사의 해외진출 전략 (현지화 전략) 3.국내 보험사의 해외 진출 아웃라인 4.기업들의 대응현황 & 앞으로의 방향 본문 진출국가 시장별 선도 분야 파악 특화를 통한 집중 투자 전략이 필요 → 글로벌 운용모델의 선정을 통해 지속적이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달성 상품혁신 운영효율화 증진 내부 운영의 간소화 및 표준화 최근 들어 국내 보험산업은 신흥 보험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2006년 9월말 현재 국내보험사의 해외네트워크는 사무소 33개, 지점 7개, 현지법인(합작사 포함) 15개 등 총 55개 손해보험업계 : 6개사의 사무소 20개, 지점 7개, 현지법인 7개 등 총 34개 생명보험업계 : 4개사의 사무소 13개, 현지법인 8개 등 총 21개 주요 진출국: 중국 상해 중국법인 설립(산하 북경∙심천∙청도지점) 중국 자동차보험 시장은 2008년 기준 1700억위안(30조원)으로 전체 손보시장의 72.8% 연간 20% 이상의 빠른 성장세 최근 중국 자동차보험 경영환경 개선 →수수료 규제 강화, 지급 보험금 관리 투명화 2010년 6월 중국 현지 화태 보험사와 업무제휴 체결 → 자동차보험에 대한 포괄적 업무제휴로 중국 자동차 보험 시장에 진출 본문내용 국내 보험사의 해외 진출 아웃라인 3 기업들의 대응현황 & 앞으로의 방향 4 www.themegallery.com 국내보험사의 해외 진출 이유 한국은 아시아 국가 4위 규모 보험시장 but 내수 시장에만 집중 국내 보험산업: 성숙기에 접어듬(성장성, 수익성 한계) → 글로벌화 전략을 추진 → 새로운 활로 모색 및 성장동력 개발 전 세계 선진 16개 보험시장 대상 조사결과, 62% 이상 향후 12개월 내 글로벌화 추진계획 www.themegallery.com 해외진출에 따른 리스크 Ex) 보험회사 중국 진출 규제 생보사 독자 보험회사 설립이 불가능 합작 파트너(지분비율 50대 50)필수 손보사 자동차 책임보험 영업이 불가능 약관대출 제외 대출 영업 불가능 자산운용 범위 제한적→ 영업활동에 큰 제약 현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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