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7일 수요일

경영학 APPLE의 경영전략 분석

경영학 APPLE의 경영전략 분석
[경영학] APPLE의 경영전략 분석.hwp


목차
1. 5 forces model by M.Poter: Apple의 PC시장 진입 당시 시장 상황 분석

2. Apple사의 경영 위기 원인

3. Apple의 경영혁신을 통한 부활


본문
Apple의 경영위기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1) Closed Machince의 한계
매킨토시는 폐쇄적인 하드웨어였다. 애플이 폐쇄적인 하드웨어를 고집한 이유는 컴퓨터를 전화기와 같이 package화 된 기계로 만들려고 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다양한 환경에서 유연성이 강조되는 비즈니스 시장에서 필요한 역할을 감당할 수 없었다.

2) 한정된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의 숫자는 기업들이 소비자가 PC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잣대가 된다. 하지만 매킨토시는 애플이라는 기업의 태생적인 한계인 폐쇄적 정책 때문에 충분한 소프트웨어를 확보하지 못했다.

3)고객의 니즈(needs)에 부합하지 못함
새로운 재품이 기존 제품군들과 얼마나 호환이 잘되는가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에 애플은 무관심하였다.

4) 유통시스템의 문제
자체적인 유통망을 이용한 애플은 IBM의 아웃소싱을 통한 유통시스템에 비해서 비효율적이었고 불필요한 유통비용이 소비되었다.

5) 판매 전략의 문제


본문내용
분야의 굴지의 기업이던 IBM이 PC시장에 진출하였다. 80년대 중반에 IBM은 기술을 공개해 수많은 호환 기종이 생산, 이로 인해 거대한 IBM PC 패밀리가 형성하게 되었다. IBM은 후발주자이지만 높은 기업 인지도와 낮은 가격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게 된다. 그 후 IBM호환 기종들의 난립으로 가격이 크게 떨어지는 등 PC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그 결과 애플은 더 심한 경쟁에 직면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구매자 교섭력
당시 PC시장에서 구매자의 교섭력은 상대적으로 큰 편이었다. 소비자는 많은 대안적인 선택이 가능하였고, 쉽게 컴퓨터업체를 바꾸는 것이 가능하였다. 따라서 컴퓨터업체는 강한 제품 차별화와 브랜드 충성도강화를 통해 이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3) 공급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