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현대 대학교육의 바람직한 인재상
목차 CONTENTS 1) 신자유주의로의 전환 2) 학문 간 위계 서열 심화 3) 대기업 대학 인수 과정 근대 대학의 이념 -홈볼트 대학을 중심으로 (2) 근대 교육의 인재상의 대립 - 18C말~19C초 계몽주의와 신인문주의의 대립 본문 직업관련 교육 vs전통교육 홈볼트: 신인문주의 - 순수학문 탐구 통한 인격발달 - 지식 < 학문성 - 실용기능 < 정신적인 힘 베를린 홈볼트 대학교 삼성- 성균관대학교 : 산학협력 학과 휴대폰학과 반도체시스템공학전공 본문내용 ) 근대 교육의 인재상의 대립 - 18C말~19C초 계몽주의와 신인문주의의 대립 1) 신자유주의로의 전환 2) 학문 간 위계 서열 심화 3) 대기업 대학 인수 과정 대학교육의 인재상에 대한 역사적 개관 근대 대학의 이념 - 홈볼트 대학을 중심으로 1 직업관련 교육 vs 전통교육 홈볼트: 신인문주의 - 순수학문 탐구 통한 인격발달 - 지식 < 학문성 - 실용기능 < 정신적인 힘 베를린 홈볼트 대학교 대학교육의 인재상에 대한 역사적 개관 2 근대 교육의 인재상 대립 - 계몽주의와 신인문주의 대립(18C말~ 19C초) 계몽주의: 인간 이성의 ‘보편성’, 교육통한 인간해방 자본주의 발전, 계몽주의 변질 신인문주의 등장 Friedrich Immanuel Niethammer http://www.khu.ac.kr/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