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0일 일요일

교육철학 현대 대학교육의 바람직한 인재상

교육철학 현대 대학교육의 바람직한 인재상
[교육철학] 현대 대학교육의 바람직한 인재상.pptx


목차
CONTENTS
1) 신자유주의로의 전환

2) 학문 간 위계 서열 심화

3) 대기업 대학 인수 과정
근대 대학의 이념
-홈볼트 대학을 중심으로


(2) 근대 교육의 인재상의 대립
- 18C말~19C초
계몽주의와 신인문주의의 대립




본문
직업관련 교육 vs전통교육

홈볼트: 신인문주의

- 순수학문 탐구 통한 인격발달
- 지식 < 학문성
- 실용기능 < 정신적인 힘


베를린 홈볼트 대학교


삼성- 성균관대학교
: 산학협력 학과


휴대폰학과
반도체시스템공학전공


본문내용
) 근대 교육의 인재상의 대립
- 18C말~19C초
계몽주의와 신인문주의의 대립
1) 신자유주의로의 전환
2) 학문 간 위계 서열 심화
3) 대기업 대학 인수 과정

대학교육의 인재상에 대한 역사적 개관
근대 대학의 이념
- 홈볼트 대학을 중심으로
1
직업관련 교육 vs 전통교육
홈볼트: 신인문주의
- 순수학문 탐구 통한 인격발달
- 지식 < 학문성
- 실용기능 < 정신적인 힘
베를린 홈볼트 대학교

대학교육의 인재상에 대한 역사적 개관
2
근대 교육의 인재상 대립
- 계몽주의와 신인문주의 대립(18C말~ 19C초)
계몽주의: 인간 이성의 ‘보편성’, 교육통한 인간해방
자본주의 발전, 계몽주의 변질
신인문주의 등장
Friedrich Immanuel Niethammer

http://www.khu.ac.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