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미래자동차 기술 자동주차 시스템 기술
목차 목 차 들어가며 소비자가 첨단 기술을 선택하는 과정 Sub Device 지원 모형 제안 자동 주차 기술의 문제점 Sub Device가 추가된 자동 주차 기술 마치며 본문 첨단 기술 제품에 대한 선택에 대한 부담감은 소비자들이 그 기술을 얼마만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이는 소비자가 첨단 기술을 받아들일 만한 준비된 상태에 있는가와 관련된다. 이러한 준비성 수준은 그들이 그 기술을 선택하는 데에 영향을 끼칠 것이며,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제품 선택에서 느끼게 될 불확실성과 Risk Taking의 부담감을 덜어 줄 수 있을 것이다. Parasuraman. (2000)에 따르면, Technology Readiness Index 첨단기술 사용에 대한 소비자의 준비된 상태에 관한 지표의 분석 결과, 첨단 기술에 대해 사람들이 긍정과 부정의 양가 감정을 지니고 있다고 밝혔다. TR componentMeanStandard DeviationSkewnessCorrelation Coefficients OPTINNDISINS Optimism(OPT)3.84.72-.931.00 Innovativeness(INN)3.18.92-.12.521.00 Discomfort(DIS)3.46.72-.17-.32-.401.00 Insecurity(INS)4.03.68-.69-.28-.30.561.00 Overall TRI2.88.56-.01.72.79-.75-.69 <표1> All correlations are significant atP<.05 위의 <표1>의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첨단 기술에 대해서 긍정적이지만(Mean=3.84, with a distribution skewed to the right), 동시에, 첨단 기술의 역할에 대해 불안정성을 느낀다고 한다. (Mean=4.03, with a distribution skewed to the right) 그리고 상관분석에 대한 결과는 긍정성과 불안정성 두 변인에 대한 상관 값은 -.28로 다소 낮았다. 혁신성과 불안정성 역시 -.30으로 그리 높지 않았고, 긍정성과 불편함은 -.32 그리고 혁신성과 불편함의 상관은 -.4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첨단기술에 긍정적이면서 혁신적인 사람들( 본문내용 이 스마트 폰을 통해 현재의 전 세계적인 스마트 열풍을 일으킨 데 걸린 시간은 약 3년 이다. 이처럼 기술의 보급 속도는 빨라지고 있다. 자동차의 기술도 어제가 다르고 오늘이 다르다고 할 정도로 빠른 변화 속도를 보인다. 현재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발전이라고 하기 보다는 인간의 ‘욕망을 만들기 위한’ 기술의 발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기술의 빠른 발전은 첨단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Fast Consumption을 가능하게 했고, 끊임없는 Innovation은 오늘의 기술이 내일의 새로운 기술에 의해 선택 받지 못하는 결과를 불러 오게 되었다. 그리고, 기술의 발전은 더 이상 단선적인 차원에서의 흐름이라고 볼 수 없으며, 동일한 효과에도 다양한 방식의 기술이 사용될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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