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 특별사업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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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설립이념, 기관의 의의 및 시설 현황 2. 조직도 및 인력관리 3. 이용 아동의 특성 및 이용 자격 4. 재정 분석 5. 욕구조사 및 평가조사 6. 주요프로그램 7. 인터뷰 8.주 감독기관 및 경쟁기관 9. 현장 사진 10. 교육복지특별사업에 관하여 본문 1. 설립 이념, 의의 및 시설현황 1) 설립이념 ✔ 소득분배구조 악화와 취약 계층 확대 경향 - 1990년대 중반 이후 소득 불평등 정도가 악화되어 중산층이 감소하고 빈곤층이 확대되었다. - 국제결혼 가정 및 새터민 가정 등 신 취약계층이 확대되었다. ✔ 지역별 학교별 계층분화 및 교육적 성취에 대한 계층 영향력 증가 - 소득과 학력에 따라 지역 내 거주지 분화 현상을 발생하고, 같은 지역 내에서도 특정 학교에 취약계층이 밀집하는 학교별 계층 분화 현상 발생했다. - 학업 성취 및 정의적 영역의 성취에 대한 계층과 가정배경의 영향력이 증가했다. ✔ 취약계층의 교육기회 불평등을 완화하고 교육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 추진에의 요구 - 계층 간 소득격차 심화, 가정 기능 약화, 급격한 도시화 등이 초래하는 교육에서의 다양한 격차에 대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요성 대두하였다. - 계층과 가정배경에 제한되지 않고 누구나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지닐 수 있기 위한 공적 지원의 필요성 대두하였다. 2) 기관이 갖는 의의 ✔ 모든 아동청소년의 교육적 성취를 위한 통합지원시스템 구축 -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들을 필요로 하는 아동청소년과 체계적으로 연결하는 교육복지시스템을 구축한다. - 지역과 학교에서 교육적으로 취약한 아동청소년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빠짐없이 지원한다. ✔ 학교 중심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 교육취약아동청소년의 실질적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한 가정-학교-지역사회 차원의 교육,문화, 복지의 통합지원망을 구축한다. - 학교가 지역사회 통합지원망의 중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내 학교의 기능을 강화한다. ✔ 모든 이를 위한 교육 실현 - 교실 수업과 학급 활동 변화를 통한 교사-학생 간 교육적 상호작용을 강화한다 - 누구에게나 의미 있는 학습 경험 지향을 통한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에서의 평등을 구현한다. 3) 시설 현황 ✔ 본교 교육 복지사업 연혁 -2007년 사업기반 구축 -2008년 협의체제 구축 -2009년 운영체제 구축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지원 사업 서울특별시교육청 우수학교 선정 -2010년 사례관리 네트워크 구축 교육복지 투자우선 지역 지원사업 서울특별시교육청 우수 학교 선정 (2년 연속) ✔ 교육 복지 운영 학교 현황 -남부교육청 (영등포구, 구로구, 금천구) 37개교 초등학교 : 구로 - 구로남, 동구로, 서곡, 영일, 오류남, 온수 금천 - 가산, 금천, 독산, 문교, 문청, 시흥, 인천, 탑동 영등포 - 대방, 대 2. 조직도 및 인력관리 - 조직도 - 채용은 교육복지부에서 사회복지사(지역사회교육전문가), 사서, 상담선생님을 채용한다. - 사회복지사2급 이상이면 채용이 가능하고 평생교육사, 상담자격증 등 많은 자격증이 유리하다. - 과거에는 교육청에서 채용하여 학교로 파견하는 방식이 였지만, 지금은 학교 재량으로 변경 되었다. 본문내용 욕구조사 및 평가조사 6. 주요프로그램 7. 인터뷰 8.주 감독기관 및 경쟁기관 9. 현장 사진 10. 교육복지특별사업에 관하여 1. 설립 이념, 의의 및 시설현황 1) 설립이념 소득분배구조 악화와 취약 계층 확대 경향 - 1990년대 중반 이후 소득 불평등 정도가 악화되어 중산층이 감소하고 빈곤층이 확대되었다. - 국제결혼 가정 및 새터민 가정 등 신 취약계층이 확대되었다. 지역별 학교별 계층 분화 및 교육적 성취에 대한 계층 영향력 증가 - 소득과 학력에 따라 지역 내 거주지 분화 현상을 발생하고, 같은 지역 내에서도 특정 학교에 취약계층이 밀집하는 학교별 계층 분화 현상 발생했다. - 학업 성취 및 정의적 영역의 성취에 대한 계층과 가정배경의 영향력이 증가했다. 취약계층의 교육기회 불평등을 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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