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2일 화요일

Hot6ix 핫식스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과 핫식스 경쟁우위전략및 나의의견

Hot6ix 핫식스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과 핫식스 경쟁우위전략및 나의의견
핫식스.docx


목차
1. 에너지 음료 시장 선정이유

2. 에너지 음료 시장 분석
2.1. 외형적 요인
2.1-(1) 현재 시장 규모
2.1-(2)성장률
2.1-(3) 상품수명주기 단계
2.1-(4) 주기성 또는 계절성
2.1-(5) 현재의 수익성
2.2. 구조적 요인
2.2-(1)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2.2-(2)구매자의 교섭력
2.2-(3) 공급자의 교섭력
2.2-(4) 현재 시장 내에서의 경쟁
2.2-(5) 대체재
2.3. 환경적 요인
2.3-(1) 인구통계적 환경
2.3-(2) 경제적 환경
2.3-(3) 사회적 환경
2.3-(4)법률적 환경

3.<롯데칠성음료, 핫식스>분석
3.1. 핫식스 SWOT 분석
3.1-(1) Strength
3.1-(2)Weakness
3.1.-(3) Opportunity
3.1-(4) Threat

3.2. 핫식스 3C 분석
3.2-(1) Company
3.2-(2) competitor
3.2-(3)Customer

3.3. 핫식스 STP 분석

3.4. 핫식스 마케팅믹스 4Ps 분석
3.4-(1) Product
3.4-(2) Price
3.4-(3)Promotion
3.4-(4) Place

4. <롯데칠성음료, 핫식스>의 경쟁우위평가
-롯데칠성음료와 동서식품을 선정한 이유
4.1 . 유통업자의 수
4.2. 광고
4.3. 브랜드 또는 기업이미지
4.4. 상품성능 개선능력
4.5. 생산
4.6 품질
4.7. 생산원가
4.8. 축적된 경험/노하우
4.9. 재무

5. <롯데칠성음료, 핫식스>의 적합성 평가
① 기업문화와의 적합성
②기업 사명과의 적합성

6. 결론 및 나의견해

출 처


본문
⒟레드불과 맞붙어라
2011년 8월부터 정식 수입된 에너지드링크 레드불은오히려 핫식스의 인기를 높여주는 촉매제가 됐다. 레드불에 비해 가격은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지만 과라나 추출물, 타우린 등 기본 성분에서 전혀 밀리기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BCAA 아미노산, 비타민C, 홍삼, 가시오가피 등 좋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롯데칠성은 이 경쟁효과를 살려 편의점에 진열되는 핫식스를레드불과 함께 진열되도록 주문한 적이 있었다. 이는 겉으로 보기엔 비슷한 모양과 색깔의 에너지 드링크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훨씬 저렴하여 핫식스의 매출상승으로 이어졌다. 롯데칠성에 따르면 이러한 경쟁효과는 120%에 달했으며 편의점 매출 1위의 효과도 가져왔다.


본문내용
좋은 것, 도움되는 것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기업에서도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여러 상품들을 선보였다. 그 중에서도 콜라, 사이다가 1, 2위를 굳게 자리잡고 있는 음료업계에 그 틈을 비집고 눈에 띄게 성장을 한 것이 있었으니, 바로 에너지 음료였다.
에너지 음료는 신진대사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분이 가미된 음료를 말하는데, 그 동안 피로회복, 졸음방지 등 각성효과를 주는 상품들은 많았으나 ‘에너지 음료’ 로써 하나의 브랜드로 들어와 대중적인 유행을 불고 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에너지 음료’ 에 대한 인식이 적었던 것에 비해 현재는 대부분의 학생, 직장인 등이 자연스럽게 에너지 음료를 소비하고 있다. 이렇게 몇 년 만에 대중들에게 익숙해지고 큰 성장을 이룬 에너지

참고문헌
1)각 편의점 업체. CU, GS25, 미니스톱 1~11월, 세븐일레븐 1~12월 7일까지 조사.
2)매일경제, <에너지음료 순식간에 1000억 시장>, 2013.01.24
3)뉴데일리<고성장 에너지음료, “카페인 리뉴얼2차전 열기 후끈”>, 2013.06.11
4)세계일보, <’에너지 음료 열풍’ 빠르게 식어가 음료 매출 신장률↓>, 2013.06.18
5)문화일보 <‘야한’ 식음료 광고 ‘매출 쑥쑥’>, 2010.04.14
6)포춘코리아 2013.5호 <에너지음료 폭풍성장의 비밀>
7)국민일보 <”콜라, 게 섰거라” 에너지 음료 매출 927%증가>, 2012.08.20
8)파이낸셜뉴스 <광고제한.표시규제에너지 잃은 에너지 음료>, 2013.09.23
9)문화일보 <소득불안정 20대가 소비주도>, 2002.10.28
10)주간경향 <’소진증후근 사회’ 당신의 기억력은 안녕하십니까?>,2013.09.03
11)데일리안<미국서 에너지 음료 마신 청소년 사망 논란>, 2013.06.28
12)롯데칠성음료 홈페이지



하고 싶은 말
Hot6ix 핫식스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과 핫식스 경쟁우위전략및 나의의견 보고서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