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6ix 핫식스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과 핫식스 경쟁우위전략및 나의의견
목차 1. 에너지 음료 시장 선정이유 2. 에너지 음료 시장 분석 2.1. 외형적 요인 2.1-(1) 현재 시장 규모 2.1-(2)성장률 2.1-(3) 상품수명주기 단계 2.1-(4) 주기성 또는 계절성 2.1-(5) 현재의 수익성 2.2. 구조적 요인 2.2-(1)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2.2-(2)구매자의 교섭력 2.2-(3) 공급자의 교섭력 2.2-(4) 현재 시장 내에서의 경쟁 2.2-(5) 대체재 2.3. 환경적 요인 2.3-(1) 인구통계적 환경 2.3-(2) 경제적 환경 2.3-(3) 사회적 환경 2.3-(4)법률적 환경 3.<롯데칠성음료, 핫식스>분석 3.1. 핫식스 SWOT 분석 3.1-(1) Strength 3.1-(2)Weakness 3.1.-(3) Opportunity 3.1-(4) Threat 3.2. 핫식스 3C 분석 3.2-(1) Company 3.2-(2) competitor 3.2-(3)Customer 3.3. 핫식스 STP 분석 3.4. 핫식스 마케팅믹스 4Ps 분석 3.4-(1) Product 3.4-(2) Price 3.4-(3)Promotion 3.4-(4) Place 4. <롯데칠성음료, 핫식스>의 경쟁우위평가 -롯데칠성음료와 동서식품을 선정한 이유 4.1 . 유통업자의 수 4.2. 광고 4.3. 브랜드 또는 기업이미지 4.4. 상품성능 개선능력 4.5. 생산 4.6 품질 4.7. 생산원가 4.8. 축적된 경험/노하우 4.9. 재무 5. <롯데칠성음료, 핫식스>의 적합성 평가 ① 기업문화와의 적합성 ②기업 사명과의 적합성 6. 결론 및 나의견해 출 처 본문 ⒟레드불과 맞붙어라 2011년 8월부터 정식 수입된 에너지드링크 레드불은오히려 핫식스의 인기를 높여주는 촉매제가 됐다. 레드불에 비해 가격은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지만 과라나 추출물, 타우린 등 기본 성분에서 전혀 밀리기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BCAA 아미노산, 비타민C, 홍삼, 가시오가피 등 좋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롯데칠성은 이 경쟁효과를 살려 편의점에 진열되는 핫식스를레드불과 함께 진열되도록 주문한 적이 있었다. 이는 겉으로 보기엔 비슷한 모양과 색깔의 에너지 드링크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훨씬 저렴하여 핫식스의 매출상승으로 이어졌다. 롯데칠성에 따르면 이러한 경쟁효과는 120%에 달했으며 편의점 매출 1위의 효과도 가져왔다. 본문내용 좋은 것, 도움되는 것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기업에서도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여러 상품들을 선보였다. 그 중에서도 콜라, 사이다가 1, 2위를 굳게 자리잡고 있는 음료업계에 그 틈을 비집고 눈에 띄게 성장을 한 것이 있었으니, 바로 에너지 음료였다. 에너지 음료는 신진대사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분이 가미된 음료를 말하는데, 그 동안 피로회복, 졸음방지 등 각성효과를 주는 상품들은 많았으나 ‘에너지 음료’ 로써 하나의 브랜드로 들어와 대중적인 유행을 불고 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에너지 음료’ 에 대한 인식이 적었던 것에 비해 현재는 대부분의 학생, 직장인 등이 자연스럽게 에너지 음료를 소비하고 있다. 이렇게 몇 년 만에 대중들에게 익숙해지고 큰 성장을 이룬 에너지 참고문헌 1)각 편의점 업체. CU, GS25, 미니스톱 1~11월, 세븐일레븐 1~12월 7일까지 조사. 2)매일경제, <에너지음료 순식간에 1000억 시장>, 2013.01.24 3)뉴데일리<고성장 에너지음료, “카페인 리뉴얼2차전 열기 후끈”>, 2013.06.11 4)세계일보, <’에너지 음료 열풍’ 빠르게 식어가 음료 매출 신장률↓>, 2013.06.18 5)문화일보 <‘야한’ 식음료 광고 ‘매출 쑥쑥’>, 2010.04.14 6)포춘코리아 2013.5호 <에너지음료 폭풍성장의 비밀> 7)국민일보 <”콜라, 게 섰거라” 에너지 음료 매출 927%증가>, 2012.08.20 8)파이낸셜뉴스 <광고제한.표시규제에너지 잃은 에너지 음료>, 2013.09.23 9)문화일보 <소득불안정 20대가 소비주도>, 2002.10.28 10)주간경향 <’소진증후근 사회’ 당신의 기억력은 안녕하십니까?>,2013.09.03 11)데일리안<미국서 에너지 음료 마신 청소년 사망 논란>, 2013.06.28 12)롯데칠성음료 홈페이지 하고 싶은 말 Hot6ix 핫식스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과 핫식스 경쟁우위전략및 나의의견 보고서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