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9일 월요일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 자본구조,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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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방법론과 가치가격론, 고전학파.hwp


목차
Ⅰ. 서론

Ⅱ.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방법론

Ⅲ.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가치가격론

Ⅳ.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동감이론

Ⅴ.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관점

Ⅵ.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자본구조

Ⅶ.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경제사상

Ⅷ.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자본주의가 이론적 대부를 갖고 있다면 그것은 아담 스미스일 것이다. 그러나 스미스는 마르크스처럼 비전을 제시하지 않았다. 다만 그는 자신이 기술하는 경제체제를 간단하게 ‘자연적 질서’라고 생각했다. 자연적이라는 것은 그 정의상 정당화를 필요로 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뿐 아니라 현대의 가장 저명한 자본주의 옹호자인 하이에크는 자본주의 그 자체가 아니라, 자본주의와 자유간의 연계에 의거해 간접적인 방법으로 자본주의를 옹호했을 뿐만 아니라, 정의라는 정당화 개념이 시장체제의 작동과 적합성을 갖는다는 사고도 거부했다.
사실 여러 사상가들이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고 자본주의 신화라 부를 만한 무언가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버거에 따르면, 중요한 것은 어떤 관념 자체의 우수성이 아니라 주요 사회 집단들이 그 관념을 수용하도록 요구하고 열광적으로 지지하도록 하는 잠재력인데, 자본주의는 그런 정당화 이데올로기나 신화를 제시하지는 못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자본주의가 신화를 갖고 있지 않은 것은, 버거에 따르면, 인간 사회에 대한 하나의 포괄적 비전을 제시하는 사회주의와는 달리 자본주의가 하나의 경제체제일 뿐 그 이외의 것이 아니라는 사실 때문이다. 그리하여 자본주의는 애초부터 그 자신을 간접적으로 정당화해왔다. 그것은 경제체제 자체뿐만 아니라 다른 정당화들, 즉 신화에 좀더 근접하는 인간 삶의 실재들과 연결됨으로써였다. 초기에 자본주의는 개신교를 통해 간접적으로 정당화되었고 나중에는 진보의 신화와 결합됨으로써 정당화되었다.

본문내용
스의 보이지 않는 손 분석
Ⅰ. 서론
Ⅱ.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방법론
Ⅲ.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가치가격론
Ⅳ.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동감이론
Ⅴ.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관점
Ⅵ.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자본구조
Ⅶ.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경제사상
Ⅷ. 고전학파 경제학 아담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Ⅰ. 서론
자본주의가 이론적 대부를 갖고 있다면 그것은 아담 스미스일 것이다. 그러나 스미스는 마르크스처럼 비전을 제시하지 않았다. 다만 그는 자신이 기술하는 경제체제를 간단하게 ‘자연적 질서’라고 생각했다. 자연적이라는 것은 그 정의상 정당화를 필요로 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뿐 아니라 현대의 가장 저명한 자본주의 옹호자인 하이에

참고문헌
다카시마 젠야 지음, 김동환 옮김, 아담 스미스, 소화
박순성(2003), 아담 스미스와 자유주의, 홍석
성창환, 아담스미스 의 경제학, 서울대학교경제연구소
아담스미스, 최임환 역(1992), 국부론 상, 을유문화사
아담 스미스(1759)저/박세일민경국 공역(1996), 도덕감정론, 비봉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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