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맥도날드 마케팅 성공 사례
[마케팅 전략] 맥도날드 마케팅 성공 사례.hwp |
목차 목차 1. 맥도날드 소개 2. 맥도날드 역사 3. 맥도날드의 경영철학 4.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5. 맥도날드의 마케팅성공 사례 기사 6. 결론 본문 5만 가지 항목을 담은 매뉴얼 이러한 원칙은 제품 생산과 서비스 과정을 표준화한 방대한 분량의 매뉴얼을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맥도날드 형제가 운영하던 패스트 푸드점에도 매뉴얼은 있었으나 약 30여 가지에 불과해 크로크가 보기에 보완할 점 투성이였다. 크로크는 각종 실험을 거쳐 체크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꼼꼼히 기록한 매뉴얼을 만들었는데, 완성된 최종 매뉴얼 항목은 자그만치 5만 가지나 됐다. 크로크는 우선 햄버거 재료로 사용되는 쇠고기의 크기와 무게, 모양을 정확하게 통일했다. 예컨대 지방의 양은 19% 이하, 무게는 1.6온스, 지름은 3.875인치, 양파는 0.25온스 등으로 정했다. 또한 이 매뉴얼에는 햄버거의 고기를 어느 정도 두께로 자를 것인지에서부터 몇 도에서 몇 분 동안 익힐 것이며, 감자를 써는 요령과 두께까지 꼼꼼하게 기록했다. 밀크셰이크와 아이스크림 분 법도 통일했다. 체인점마다 같은 양의 피클과 겨자와 케첩이 들어간 똑같은 형태의 햄버거를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접시에 담아 서비스하도록 했다. 햄버거에 사용되는 고기는 매장에 배달되기 전까지 40가지 이상의 엄격한 품질검사를 거치게 했다. 또한 신선한 곛지 유지하기 위해 햄버거는 만든 지 10분, 프렌치 프라이드는 튀긴 후 7분이 지나면 모두 폐기하게 했으며, 가능한 한 고객이 주문한 지 30초 이내에 제품지 서비스하도록 했다. “따끈하고 신선하게 그리고7분이손님에게(Hot, Fresh, Just for You)”라는 대(對)고객 약속을 지키려는 노력, 매뉴얼에는 매장을 열고 , 시간은 물론, 직원들의 복장과 매장의 밝기, 화장실 점검 요령과 사후 조치 요령까지 매장 운영에 필요한 모든 사항이 기록되어 노력했다 특히 청결 부분을 매우 신경을 썼다. 크로크는 이에 “청결하게 보여라(Fresh Look)”는 구호를 내걸고, 화장실 전등 점검, 거울의 청결 상태 확인, 휴지 보충, 변기의 물기 확인, 비누 보충, 악취 제거, 휴지통 비우기, 급수 확인, 환기구 점검, 화장실 1차 점검2차 점검 등 조그만 화장실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만 수십 가지에 달하는 매뉴얼을 만들었다. 크로크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았다. 1961년에는 그는 일리노이주 엘크 그로브 빌리지에 있는 한 체인점에 각 체인점의 본문내용 955년 믹서 판매업자인 레이 크록이 딕 맥도날드와 맥 맥도날드 형제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 버나디노에서 운영하고 있던 레스토랑을 방문하여,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사들여 공동경영에 나선 것으로 처음 시작되었다. ‘맥도날드’는 이들 형제의 이름을 따서 만든 것으로, 새로운 개념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시초가 되었다. 맥도날드(McDonalds)는 세계에서 가장 큰 패스트푸드 체인을 운영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세계 각국에 체인점이 있기에 물가를 비교하기 위해 맥도날드 햄버거를 기준으로 한 물가 지수를 빅맥 지수라고 할 만큼 세계에 널리 퍼져 있으나 패스트푸드의 해악을 우려하는 각국의 시민 단체나 학부모들로부터 공격을 받고 있기도 하다. 맥도날드는 이제 단지 저가의 패스트푸드점 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제품과 서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