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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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분석의 정의 2. 마케팅의 정의 3. 경영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마케팅의 역할 4. 마케팅의 종류 5. 시장분석과 마케팅 사례 1) 빙그레 바나나우유 2) 딤채 김치냉장고 3) 닌텐도 4) 베스킨라빈스 5) 실패사례-피자헛/파스타헛 6) 실패사례-리바이스 청바지 본문 1) DB(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고객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필요한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것으로, 원 투 원(one-to-one) 마케팅이라고도 함 - 어떤 고객이? - 무엇을 ? - 얼마나 ? - 어느 매장에서 ? -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매? - 언제 재 구매, 대체 구매를 할 것 ? 2) 타켓(Target) 마케팅 특정 대상을 상대로 한 조준 마케팅을 말함 GM대우의 ‘마티즈’는 화장품이나 여러 가지 액세서리를 들고 다니는 여성 운전자를 위해 다른 차종에 비해 수납공간에 특별히 신경을 씀. 3) 맞춤 마케팅(One-to-One Marketing) Mass Marketing의 반대 개념, 고객 개개인을 독립적으로 파악하여 각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을 의미 5) 공생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6) 그린(Green) 마케팅 기업의 마케팅이 고객뿐만 아니라 고객을 둘러싼 환경, 사회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사회학적 마케팅 concept에서 비롯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본문내용 나우유 2) 딤채 김치냉장고 3) 닌텐도 4) 베스킨라빈스 5) 실패사례-피자헛/파스타헛 6) 실패사례-리바이스 청바지 시장분석과 마케팅의 정의 시장분석 ? 시장조사의 일부로서 기업이 시장의 크기를 측정, 시장특성을 판정하는 일 수요측정과 판매예측을 중심 마케팅 ?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 주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그리고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 하고 실행하는 과정 마케팅의 변화 고객의 마케팅 기능 대체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마케팅의 역할 고객 니즈의 고도화 힘센 고객의 등장 전통적 마케팅의 종말 3. 마케팅의 종류 1) DB(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고객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필요한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직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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