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전략과 조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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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략을 주도하는 조직 리더십 1) 전략은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에 관한 것 2) 전략의 구조와 조직 리더십 3) 전략에 대한 시장 구조적 관점과 조직 내부적 관점 2. 조직은 전략을 따른다. 1) 전략의 변화, 조직의 변화 2) 경쟁전략의 패러독스, 효율화와 차별화 3. 전략을 이끄는 조직 1)지식기반경제와 경영전략 패러다임의 변화 2)선택보다 그 실행이 중요해진 전략 4. 기업전략, 그 존속성과 혁신성의 패러독스 1)사업의 수명주기와 기업의 영속성 2)S자형 성장곡선의 딜레마 3)초우량 기업의 실패원인, 성공이 실패를 부른다. 4)존속성 혁신과 파괴성 혁신 5. 존속성과 혁신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6. 존속성과 혁신성, 연방제 조직이 이끈다 본문 2. 조직은 전략을 따른다. 1) 전략의 변화, 조직의 변화 -개방체제로서 하나의 기업조직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 여 스스로 변화해야 하며, 이는 경영자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는 전략의 변화에서 비롯 됨. (1)변혁기 -리더는 경영환경의 변화에서 오는 위협과 기회요인을 인식해서 조직변화의 방향을 정하고, 변화활동을 통해 조직의 개혁을 주도하는 역할을 함. -변혁기에는 조직에 있어 현상을 유지하려는 관성이 감소하고, 경쟁적 민첩성이 증가. =>“전략이 구조를 이끄는 상태” (2)안정기 -리더는 새로운 전략적 방향을 지지하고, 정당화하고, 정교화하는 상징적 활동을 통해서조직을 강화하고 유지시키는 역할을 함. -안정기에는 조직의 변화는 점진적으로 일어나고 관성은 증가하며 경쟁에 필요한 민첩성은 떨어짐. => “구조가 전략을 이끄는 상태” 2) 경쟁전략의 패러독스, 효율화와 차별화 -본원적 경쟁전략 : 저원가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1)저원가 전략 -경쟁우위의 원천을 원가에 있다고 봄. 저원가 전략을 선택한 기업은 다른 모든 경쟁자의 원가 이하로 경제적 비용을 줄임으로써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데에 초점. (2)차별화 전략 -다른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된 가치보다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된 가 치를 더 높임으로써 경쟁우위를 얻고자 하는 경쟁전략. (3)집중화 전략 -저원가 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한 고객에게 선택적으로 적용하는 전략. 3) 전략선택의 패러독스와 조직적 구성개념 -어떠한 전략을 선택하든지 간에 그 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전략과 경영의 각 구성요 본문내용 전쟁기술(art of generals)’을 의미한다. 즉, 적을 이기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공격목표를 정하고 작전을 수립하여 실행 하는 것이 전략이었다. ‘손자병법’에 의하면 전쟁 전에 전쟁 상대인 적과의 사이에 오사 (五事), 즉 다섯 가지 근본요인에 대해 비교평가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도(道) : 한 나라의 정치적 리더십으로서, 미션과 비슷한 개념. -천(天) : 외부의 환경적 요인으로써, 경제나 기술 환경 등과 같은 거시적 상황을 의미. -지(地) : 전쟁을 하는 장소의 형세를 의미하며, 경쟁 또는 시장상황 등 미시적 환경을 의미 -장(將) : 군대의 장수의 지혜, 도덕성, 용기 등을 말하며, 즉, 경영자의 리더십을 뜻함. -법(法) : 조직의 유효성, 명령체계, 병참구조를 의미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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