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6일 금요일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통합교육활동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통합교육활동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통합교육활동.hwp


목차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통합교육활동
(1) 흥미를 유발하는 질문하기
(2) 단어 그물망 (Webbing)만들기
(3) 그물망 이어만들기
(4) 그림 이야기책의 겉면(표지) 읽기
(5) 재미있게 읽기
(6) 그림 이야기책에 대한 생각 질문하기
(7) 그림책의 내용(구조)인식하기
(8) 다시 읽기

본문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통합교육활동
그림책을 소개하는 목적 중 하나는 영유아가 그림책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 자신이 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영유아들은 곧 눈치 채고 자신들도 흥미를 잃게 된다. 따라서 교사 자신이 사전에 그림책을 읽어보고 선정하는데, 선정 기준은 `다시 읽어 보아도 재미있는 그림책` 으로 하여 선택한다.
그림책을 소개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목적은 자연스럽게 영유아의 경험과 연관시켜 주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문학적 접근에 따른 통합활동을 구성하면서 주제에 따라 환경구성함에 있어 그림책을 제시하기 전이나 문학활동을 하기위해

본문내용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영유아들은 곧 눈치 채고 자신들도 흥미를 잃게 된다. 따라서 교사 자신이 사전에 그림책을 읽어보고 선정하는데, 선정 기준은 다시 읽어 보아도 재미있는 그림책 으로 하여 선택한다.
그림책을 소개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목적은 자연스럽게 영유아의 경험과 연관시켜 주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문학적 접근에 따른 통합활동을 구성하면서 주제에 따라 환경구성함에 있어 그림책을 제시하기 전이나 문학활동을 하기위해 그림책을 읽어주고자 할때는 반드시 미리 책 내용을 읽어본다
또한 그림 이야기책에 포함된 주요어휘들에 대한 개념이 형성되어 있는지 그림자료등을 통해 설명해준다.
예) 즐거운 비
주요어휘:비,구름,웅덩이,우산,장화,송사리,피라미,개구리,종달새,즐거워,춤등에 대한

하고 싶은 말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통합교육활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