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6일 월요일

소비자 행동론 원어데이쇼핑One a day shopping에 대한 소비자행태 분석

소비자 행동론 원어데이쇼핑One a day shopping에 대한 소비자행태 분석
[소비자 행동론] 원어데이쇼핑One a day shopping에 대한 소비자행태 분석.hwp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마케팅 자극 요인

(2) 소비자 심리적 요인

3. 연구

4.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1) 레스토랑
① 강남 이탈리안 레스토랑(피자 + 스파게티 + 샐러드 + 음료) 2인 패키지 36,000원 -> 17,800원 33.3%
② 청담면옥 (갈비찜 소 + 냉면1 + 볶음밥1) 2인 패키지 39,000원 ->19,500원 16.3%
③ 일본 고급 사시미 코스요리 2인기준 110,000원 -> 44,000원 25.2%
④ 미소야 (초밥 & 일본 돈까스 세트) 2인기준 18,000원 ->9,000원 13.2%
⑤ 찜닭(찜닭 소 + 날치알 두부밥) 2인기준 21,000원 -> 9,800원 12.0%

레스토랑의 경우 가장 인기있는 상품으로는 이탈리안 음식을 꼽았다. 이것은 가격할인과 별개로 음식에 있어 남녀의 선호도를 반영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지만 두 번째 인기있는 상품의 경우 큰 편차의 가격 인하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2) 카페
① 압구정 디 초콜릿 커피 2인 패키지(음료2잔 + 아이스크림 와플) 20,300원 -> 9,800원 28.3%
② 미스터도넛 도넛10개 1BOX 12,000원 -> 8,900원 19.0%
③ 청담동 커피 & 브런치 2인 패키지 메뉴 26,000원 -> 9,900원 26.4%
④ 파스쿠찌 50%할인권(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푸치노 중 1잔)4,000원 -> 2,000원 18.6%
⑤ 파리바게트 3천원 모바일 쿠폰 3,000원 -> 1,500원 7.8%

까페의 경우 위와 마찬가지로 큰 폭으로 인하된 상품에 대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으며

(3) 호프/바
① 와인바(와인1병 + 안주 선택메뉴 1가지) 2인 패키지 75,000 -> 22,500 29.1%
② 호프 (닭발 + 껍데기 + 왕갈비/꼼장어/닭다리살 중 택1 + 계란찜) 2인 패키지 22,000 -> 9,900 15.0%
③ 호프 (치킨 한 마리 + 생맥주2잔) 2인 패키지 22,000->9,900 24.5%


본문내용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조는 충동구매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나름대로의 설문조사를 통해 원어데이쇼핑몰에 대한 소비자행동 양식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충동구매란?
자발적인 구매의 충동에 의해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감정적 갈등행동이다.
충동구매에는 크게 두 가지의 영향이 있다.
(1) 마케팅 자극 요인
ㄱ. 제품관련 변수
-충동구매를 유발하는 제품관련 변수이다. 충동구매를 유발하는 제품과 관련된 자극 요인들로서 저가격(할인, 쿠폰 등 포함). 제품 기능의 신기함, 디자인과 색상, 운반보관의 용이성, 희귀성, 유행성, 희소성 메시지 등을 들 수 있다. 이 범주에서는 제품 자체의 중요한 특징에 의해 소비자의 충동구매가 영향을 받는다. 이 중에서도 가격할인이 충동구매성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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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고샛별. (2008). 인터넷 쇼핑 흥미도, 인터넷 쇼핑몰 특성, 감정적 요인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제품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1), 1-11.
박준일. (2001). 수요조직화 방법으로서의 인터넷 공동구매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문식, 천명환, 안진우. (2009). 충동구매: 낭비적인가? 소비자학 연구 제20권 제1호.
엄태희. (2003). 온라인 충동구매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힌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현정, 김수미. (2006).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의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4(6), 917-931.
전성률, 허종호, 김헌동. (2004). 희소성 메시지의 유형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19(2), 71-89.
홍윤서. (2008). 희소성 메시지의 유형이 소비자의 구매의도, 충동구매의도 및 쇼핑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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