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3일 화요일

경영학 SNS를 이용한 쇼핑몰 시장분석 및 사업계획서

경영학 SNS를 이용한 쇼핑몰 시장분석 및 사업계획서
[경영학] SNS를 이용한 쇼핑몰 시장분석 및 사업계획서.hwp


목차
Ⅰ. 연구취지, 필요성

Ⅱ. 시장분석

1.시장동향

2.발전방향

Ⅲ. 기술조사

1.특허 현황

2.산업 동향

Ⅳ. 사업계획서

1.창업동기

2.시장조사 및 분석

3.사업운영계획

4. 마케팅전략

5. 재무분석




본문

Ⅲ. 기술조사
1.특허 현황
최근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국내외 정보통신 산업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관련 기술의 특허출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는 공통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 개념을 인터넷으로 가져온 것으로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맷기를 통한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쉽게 말하면, ‘온라인 친구 맺기’나 ‘온라인 인맥 쌓기’가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싸이월드’가 대표적인 SNS로 자리 잡았고, 미국의 경우는 ‘페이스북’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와 모바일 환경에서의 Web 구현 기술의 발전으로 유선 환경의 SNS가 무선 환경으로 확대된 ‘모바일 SNS’가 부각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기기의 GPS를 이용한 위치기반 정보가 결합된 위치정보 SNS가 차세대 SNS로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의 시장 조사업체인 컴스코어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SNS의 접속자 수가 2009년 4월 427만여명 수준에서 1년 사이 1,452만여명으로 24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스마트폰을 사용한 검색사이트 접속자수 1,032만여명(동 기간 90% 증가)보다도 많은 수치이다.
특허청(청장 이수원)에 따르면, 모바일 SNS 관련 특허출원은 2005년 이전 출원 건이 7건 수준에 불과하던 것이, 2006년 9건, 2007년 27건, 2008년에는 80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2009년에는 40건으로 2008년에 비해 감소했으나, 2010년(5월말 현재 22건)에는 모바일 SNS 관련 출원이 다시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내외국인 출원비율을 살펴보면, 내국인 출원이 133건(71%)로 외국인 출원 55건(29%)보다 월등히 앞서고 있고, 출원인별로는 삼성전자가 21건으로 가장 많고, LG전자가 17건으로 그 뒤를 따르고 있으며, KT(15건), 한국전자통신연구원(14건), SK 텔레콤(10건), 야후(10건), 구글(7건) 순으로 조사되었


본문내용
사람과 사람을 이어줌으로써 가치의 경험을 개방하고 공유하는 소셜네트워크는 엄청난 폭발력으로 우리의 미래를 뒤바꾸고 있기에 이에 대한 조사를 하고자 한다.
Ⅱ. 시장분석
1.시장동향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사회관계서비스망)을 이용한 온라인 거래가 급격히 활성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들은 소셜 커머스의 위력을 실감하고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소셜커머스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공동구매를 결합한 것으로 일종의 인터넷 공동구매다. 쇼핑몰 GS샵은 SNS를 적극 활용하면서 아는 사람끼리 함께 물건을 살 수 있는 방법을 도입했다. 온라인 업체의 경우 이미 SNS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의 효과를 인지하고 올해 중반부터 우후죽순격으로 생겨나기 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