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6일 월요일

마케팅 전략 펩시콜라가 코카콜라를 앞지른 비결

마케팅 전략 펩시콜라가 코카콜라를 앞지른 비결
[마케팅 전략] 펩시콜라가 코카콜라를 앞지른 비결.hwp


목차
목 차

1. 기업소개
2. 펩시콜라의 역사
3.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비교
4. SWOT분석
5. STP분석
6. 4P 분석
7. 펩시콜라가 코카콜라를 앞지른 비결


본문

4. SWOT분석

(1) 강점
① 다양한 유통망으로 인해 펩시 판매증가 ex)한국-롯데칠성
② 10~20대의 젊은 층 타겟
③ 젊은 이미지
④ 다양한 맛의 콜라 출시로 인한 타겟의 세분화

(2) 약점
① 콜라시장 규모 감소
② 콜라시장의 2인자 이미지
③ 시장 장악력 부족(패스트푸드 유통 약세)
④ 모기업의 지원 미약

(3) 기회
① 저용량 콜라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 잠재
② 태극마크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시행 가능
③ 새로운 변화에 대한 기대
④ 콜라 소비가 예상되는 외식 산업 증가
⑤ 주 5일제 근무 → 외부 활동 증가

(4) 위협
① 탄산음료시장 성장률 감소
② 코카콜라의 브랜드 파워 / 군소 콜라업체의 도전
③ 웰빙 트렌드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④ 음료시장의 다양한 제품 특징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선택 폭 넓어짐





5. STP분석

(1) Segmentation
① 10~20 대의 젊은층
② 탄산음료 선호 고객
③ 탄산음료를 선호 하지만 다량 섭취가 힘든 고객(다량 섭취 불가자)
④ 탄산음료에 대한 인식을 그리 나쁘지 않지만 건강을 고려하여 기피하는 고객
⑤ 기분 전환을 위해 탄산음료를 마시는 고객
⑥ 기존의 탄산음료의 고객이었으나 웰빙 트렌드를 타고 빠져나간 고객들

(2) Targeting
코카콜라를 마시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펩시의 소비자로 돌리려는 게 주된 목적이고 궁극적으로 기존의 고객뿐만이 아닌 건강음료 섭취 고객의 일부도 콜라를 즐겨 먹을 수 있게 하려는 의도와 웰빙으로 인해 건강상의 이유로 기존에는 콜라를 마시다가 현재는 다른 음료수로 소


본문내용

2. 펩시콜라의 역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의 약사 캐레브 브래드햄이 조합한 소화불량 치료약이 펩시콜라의 원조이다. 펩시의 원료는 주로 콜라 너트,바닐라빈즈 등을 원료로 한 것이며,“Brads Drink”라고 불렸던 음료로서 약국에서 제조, 판매됐다. 후에 펩시는 콜라 너트의 ‘콜라’와 소화 효소의 ‘펩신’으로부터 "펩시콜라"라고 이름을 지었고, 펩시콜라회사를 설립해서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Brad Drink에 콜라 씨앗도, 카페인 성분도 들어가지 않았으나, Bradham은 펩시콜라(Pepsi-cola)로 이름을 바꾼다. 이미 인기를 끌고 있던 코카콜라(Coca-Cola)의 콜라(Cola)를 차용해간 것이다. 논쟁의 여지가 있긴 하지만, 펩시콜라에는 펩신(pepsin)이라는 소화 작용을 돕는 성분이 함

참고문헌
<참고자료>
www.pepsicola.co.kr
www.pepsiworld.com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 김병욱, 좋은책만들기, 2007.09.20
마케팅 전쟁 - 알 리스, 비즈니스북스, 2006.04.01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김병도, 21세기북스, 2003.09.20
소비의 심리학 - 로버트 B. 세틀, 세종서적, 2003.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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