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6일 월요일

관광자 행동론 제주 올레의 문제점

관광자 행동론 제주 올레의 문제점
[관광자 행동론] 제주 올레의 문제점.hwp


목차
<제주 올레의 문제점>

※ 선정 이유


Ⅰ. 올레

ⅰ) 올레란?

ⅱ) 숫자로 보는 올레

Ⅱ. 제주에 미치는 긍정적인 파급 효과

Ⅲ. 제주에 미치는 부정적인 측면

Ⅳ. 이론과의 연계성

Ⅴ. 토론주제

Ⅵ. 우리의 결론




본문

‘올레길’ 이용객의 연령대별 분포는 41세~50세가 121명(31.7%)으로서 가장 많았으며, 31세~40세 107명(28.0%), 51세~60세는 90명(23.6%), 21세~30세 39명(10.2%), 61세 이상 23명(6.0%), 11세~20세 2명(0.5%)를 차지하고 있음.

제주‘올레길’이용객 연령대별 분포도
10.2%
28.0%
31.7%
23.6%
6.0%
0.5%

출처 : 제주 관광 공사 ( 382명 설문 )
Ⅱ. 제주에 미치는 긍정적인 파급 효과

ⅰ) 재래시장 매출 : 17% 증가
ⅱ) 올레꾼 대상 음식점으로 변모 : 250개소
ⅲ) 여관에서 게스트 하우스로 탈바꿈 : 12개소
ⅳ) 버스이용객 : 400% 증가
ⅴ) 폐쇄했던 상점 재개업 : 20개소
ⅵ) 코스 시작점, 종점에 올래꾼 으로 인한 택시손님의 증가

Ⅲ. 제주에 미치는 부정적인 측면

ⅰ) 환경 파괴 ( 두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ⅰ 관광객에게 노출됨으로써 오는 훼손



본문내용
전반에 걸쳐 활발히 일어나고, 지속가능한 개발과 성장이 강조 되면서 각 산업 분야에 녹색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것은 물론이고 관광분야에서도 물론 이러한 현실에 발 맞춰 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나가고 있는 것이 바로 제주의 올레길 이다.
제주의 올레길로 인하여 전국 각지에 걷기 열풍이 불고 있으며 이로 인한 문화, 경제적 파급효과로 인하여 올레길은 10대 히트상품, 가족여행지 가장 가보고 싶은 곳, 가장 아름다운 생태길 등에 선정돼 대외적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켰다.
하지만 우리 조원의 올레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올레의 명성에 비해 현실은 그렇게 완벽 하지만은 안다는 것을 발견 하게 되었고, 이를 토대로 자료를 조사해 보았을 때 우리의 생각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