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6일 월요일

경영윤리 필립코틀러의 CSR마케팅

경영윤리 필립코틀러의 CSR마케팅
[경영윤리] 필립코틀러의 CSR마케팅.hwp


목차
1장.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에 불어온 변화의 바람

Ⅰ. 개요

Ⅱ. 주요 개념 정리

Ⅲ.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이 직면한 도전 과제

2장.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 6가지 유형별 특징

Ⅰ. 사회참여 사업 6가지 유형의 간단한 정의 및 주요 특징

Ⅱ. 기업 사례 소개

3장. 공익 캠페인

Ⅰ. 공익 캠페인(Cause Promotions)

Ⅱ. 공익 캠페인을 통해 기업이 얻는 이익

Ⅲ. 예상되는 문제점

Ⅳ. 성공적인 공익 캠페인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Ⅴ. 공익 캠페인은 언제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4장. 공익연계 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Philip Kotler, Nancy Lee

Ⅰ. 공익연계 마케팅 - 상품 판매를 기준으로 특정 사회문제에 기부

Ⅱ. 대표 사례 -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Ⅲ. 기업이 얻는 이득

Ⅳ. 예상되는 문제점

Ⅴ. 공익연계 마케팅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5장. 사회 마케팅(Corporate Social Marketings)

Ⅰ. 사회 마케팅 - 특정의 사회적 행동 변화를 위한 캠페인 지원

Ⅱ. 기업이 얻는 이득

Ⅲ. 예상되는 문제점

Ⅳ.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6장. 사회공헌활동(Corporate Philanthropy)

Ⅰ. 사회공헌활동 - 특정 사회문제에 기업 자산을 직접 기부

Ⅱ. 기업이 얻는 이득

Ⅲ. 예상되는 문제점

Ⅳ.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7장. 지역사회 자원봉사(Community Volunteering)

Ⅰ. 지역사회 자원봉사 - 지역사회 문제를 위해 직원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재능을 기부

Ⅱ. 기업이 얻는 이득

Ⅲ. 예상되는 문제점

Ⅳ.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8장.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Socially Responsible Business Practices)

Ⅰ.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Ⅱ. 기업이 얻는 이득

Ⅲ. 예상되는 문제점

Ⅳ.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9장. 사회참여 사업의 25가지 베스트 프랙티스

Ⅰ. 지원할 사회문제의 선정

Ⅱ. 사회참여 사업 유형의 선정

Ⅲ. 실천 프로그램 기획

Ⅳ. 성과의 측정 및 평가




본문
Ⅱ. 기업 사례 소개
1. 워싱턴뮤추얼 : 교육 지원
유형
사업 내용
공익 캠페인
교사 모집 프로그램에 대한 후원
공익연계 마케팅
비자체크카드 사용 금액의 일정 비율을 학교발전기금으로 전환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후원
사회 마케팅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저축 습관을 길러주는 저축의 날 프로그램에 대한 후원
사회공헌활동
교사장학금펀드의 운용을 통해 장학금 지급
지역사회 자원봉사
직원들의 교내 운동장 청소 및 저축 교육, 자원봉사 장려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고교 재학생 대상으로 현장 훈련을 실시하는 고교인턴 프로그램 제공


2. 델 : 환경보호
유형
사업 내용
공익 캠페인
중고컴퓨터를 수집하여 NGO 및 자선단체에 기증
공익연계 마케팅
고급 장비 3가지를 재활용하면 온라인에서 신제품 구매시 10% 할인 혜택
사회 마케팅
중고프린터의 재활용 또는 재사용을 위해 신속한 무료 수거 서비스
사회공헌활동
다양한 환경보호 사업을 지원하는 ‘어스 셰어’에 현금 기부
지역사회 자원봉사
매년 9월 ‘지역사회참여주간’에 공원 청소 등과 같은 자원봉사에 전세계 직원들이 참여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환경 관련 기준, 정책, 목표에 부합된 디자인으로 상품 생산



3. 맥도날드 : 아동복지 개선
유형
사업 내용
공익 캠페인
2000년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올림픽 청소년 캠프 후원
공익연계 마케팅
2002년 11월 20일, ‘세계 어린이의 날’ 빅맥 등 상품 판매시 1달러씩 아동복지 사업을 위해 적립
사회 마케팅
적시에 어린이 예방접종 실시를 권장하는 프로그램
사회공헌활동
중증질환 어린이 가정을 위한 거처 제공
지역사회 자원봉사
뉴욕 9ㆍ11 사태 발생시 복구 인력과 자원봉사자들에게 무료 급식 제공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상품 포장시 재활용 재로를 사용함으로써 포장 분량 절감 노력




본문내용
er, Nancy Lee
Ⅰ. 개요
- 책의 초점: 기업이 가장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사회문제를 선택하고, 기업과 사회문제 개선에 가장 유익한 사회참여 사업 유형을 선정하며, 나아가 사회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하고, 그 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 소개 - 책에서 기본이 되는 가정: 이윤을 추구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최소한 일정 기간만이라도 어떤 사회문제의 개선에 참여하고자 한다.
Ⅱ. 주요 개념 정리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① 이 책에서의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임의의 경영 프랙티스와 내부 자원의 기부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의무를 말한다
.- 임의(discretionary): 기업 스스로 자발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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