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환경 각영역별 환경구성 및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학습환경구성원리에 대해
보육환경 각영역별 환경구성 및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학습환경구성원리에 대해.hwp |
목차 보육환경 각영역별 환경구성 및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학습환경구성원리에 대해 가. 환경구성의 원리 나. 영역별 환경구성 1) 일상생활 영역 가) 개인 사물함 나) 휴식 영역 다) 간식 및 점심 영역 라) 화장실 2) 놀이 영역 가) 언어 영역 나) 탐색․조작 영역 다) 쌓기 영역 라) 창의적 표현 영역 마) 역할 영역 본문 보육환경 각영역별 환경구성 및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학습환경구성원리에 대해 일반적으로 환경이라 함은 물리적 환경, 인적 환경, 시간적 환경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이곳에서는 물리적 환경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물론 물리적 환경이라 해서 단순히 물리적인 공간과 그곳을 채우는 교재교구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영아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잇게 하고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상황 및 환경 조성을 포함하는 맥락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보육시설 공간 및 활동 영역의 조직과 효과적인 활용 뿐 아니라 영아의 보육경험에 포함되는 모든 자료의 적합한 배치를 의미한다. 시설이라 함은 보육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활용되는 물리적 조건으로서 건물, 실외 놀이터, 동물 사육장, 정원, 현관, 복도, 보육실, 교사실, 취사실, 화장실, 교재교구실, 유희실, 상담실, 식당 등 외형적 구조와 관련된 것을 말한다. 본문내용 서는 물리적 환경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물론 물리적 환경이라 해서 단순히 물리적인 공간과 그곳을 채우는 교재교구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영아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잇게 하고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상황 및 환경 조성을 포함하는 맥락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보육시설 공간 및 활동 영역의 조직과 효과적인 활용 뿐 아니라 영아의 보육경험에 포함되는 모든 자료의 적합한 배치를 의미한다. 시설이라 함은 보육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활용되는 물리적 조건으로서 건물, 실외 놀이터, 동물 사육장, 정원, 현관, 복도, 보육실, 교사실, 취사실, 화장실, 교재교구실, 유희실, 상담실, 식당 등 외형적 구조와 관련된 것을 말한다. 설비는 시설에 부속된 모든 부분으로서 보육실내의 책상, 하고 싶은 말 보육환경 각영역별 환경구성 및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학습환경구성원리에 대해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