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의 평가기록방법 및 평가결과의 기록 및 활용
영아의 평가기록 및 평가결과의 기록 및 활용.hwp |
목차 영아의 평가기록방법 및 평가결과의 기록 및 활용 가. 영아 평가 1) 일상기록 2) 부모와의 수시 면담 3) 관찰 가) 일화기록법 나) 행동목록법(체크리스트) 나. 평가 결과의 기록 및 활용 본문 영아의 평가기록 및 평가결과의 기록 및 활용 가. 영아 평가 영아의 성장과 발달 변화를 기록하고 평가하는 일은 영아와 교사(보육시설), 부모(가정) 모두에게 필요한 일이다. 영아를 평가하는 일은 다른 영아와 비교하여 성장과 발달의 서열을 가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지금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전인적 성장을 위한 적절한 교육 활동과 경험을 계획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영아를 평가하는 일은 교사의 보육계획이 설정된 목표에 도달하였는지, 만약 제대로 달성되지 않았다면 그 요인은 무엇인지, 어떻게 보육과정을 수정보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교사에게 필수적인 과정이다. 영아를 평가하는 일은 부모들에게 자녀의 발달과 성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 자녀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부모에게도 필요한 과정이다. 본문내용 를 평가하는 일은 다른 영아와 비교하여 성장과 발달의 서열을 가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지금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전인적 성장을 위한 적절한 교육 활동과 경험을 계획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영아를 평가하는 일은 교사의 보육계획이 설정된 목표에 도달하였는지, 만약 제대로 달성되지 않았다면 그 요인은 무엇인지, 어떻게 보육과정을 수정보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교사에게 필수적인 과정이다. 영아를 평가하는 일은 부모들에게 자녀의 발달과 성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 자녀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부모에게도 필요한 과정이다. 교사는 영아의 성장과 발달 변화를 이해하고 보육계획에 반영하기 위하여 그리고 부 하고 싶은 말 영아의 평가기록방법 및 평가결과의 기록 및 활용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