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9일 월요일

여성후보자 선거 캠페인 전략(여성 유권자 타켓)

여성후보자 선거 캠페인 전략(여성 유권자 타켓)
여성 후보자 선거캠페인 전략(여성 유권자 중심).pptx


목차
선거에는 2등이하는 필요없음
당선에 필요한 득표수는
현황
지역
후보
여성 유권자 제대로 알기
선거공약 – 놀이방 신설,운영
롤 모델이 필요함
롤 모델은 후보의 이미지를 만든다
What is Image-Making?
Image-Making 사례
전략의 기본방향
전략목표
캠페인 전략의 도출
캠페인 테마
캠페인 실행
WORD OF MOUTH 전략
방법


본문
예상되는 타 후보와의 확실한 차별화를 통한 핵심적인 키워드를 개발 하여 반복적으로 전달
 한편의 CF와 같이 긍정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 구축 후보의 장점을 극대화
사전 선거운동을 통하여 타 후보보다 먼저 유권자의 마음을 결정할 수 있는 선점의 기간이 필요
특히 부동표에 대해 매우 신경을 기울여야 함
 선거는 부동표 공략이 당락을 결정
 타 후보와의 확실한 차별화를 통해 핵심적인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전달 하는 것이 효과적임
중상위권 정도의 재정자립도, 평균 이상의 소비지수는 필히 고려해야 할 변수 : 경제면에서 타 지역에 비해 앞선 지역  여성의 사회 생활이 활발한 지역 특성

- 산업구조의 문제 :  일하는 여성을 위한 기반 미약 : 어린이 육아시설등  교육분야에 대한 정보제공등 필요롤 모델은 후보의 이미지를 만든다
최근 여성 정치인으로서 성공한
정치인중에서 찾아 보자!
콘돌리자 라이스

○ “권력의 파편화”, “이익집단의 천국” 미국
○ 종교적, 도덕주의적 성향이 강한 미국에서
여성은 유럽에 비해 사회진출 저조
○ 소선거구 단순다수제
○ 미국 특유 정치제도+정치문화+정치 역사의 산물, 최초의 흑인여성 국무장관
동심원 방식
- 후보자중심의 동심원
: 후보자->부인/가족/친척->참모->자원봉사자->유권자
- 자원봉사자 중심의 동심원
: 자원봉사자->자원봉사자 가족 및 연고자->자원봉사자 가족의 연고자->유권자



본문내용
모델이 필요함
롤 모델은 후보의 이미지를 만든다
What is Image-Making?
Image-Making 사례
전략의 기본방향
전략목표
캠페인 전략의 도출
캠페인 테마
캠페인 실행
WORD OF MOUTH 전략
방법

선거에는 2등이하는 필요없음.
예상되는 타 후보와의 확실한 차별화를 통한 핵심적인 키워드를 개발 하여 반복적으로 전달
한편의 CF와 같이 긍정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 구축 후보의 장점을 극대화
포지티브 캠페인
나의 후보는 누구인가
그의 원칙은 무엇인가
그의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가
나를 투표해야 할 이유를 제공
포지티브 캠페인을 통한 긍정적 이미지 구축
여성,20~30대 유권자에게 몰표를 받고 승리한다
전략

- 총 선거인수 8만 여명
- 최근 평균 투표율 65%, 총 투표자수 5만 여명

참고문헌
과학적인 선거캠페인전략
정성호 저|진화기획 발행
선거캠페인과 미디어전략
정성호 저|차송 발행
선거캠페인의 원리와 실행전략
김창남 저|나남출판 발행
오바마 주식회사 : 오바마 선거 캠페인에서 배우는 이기는 경영전략
Libert, Barry 저|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발행
선거전략 & 선거캠페인 : 후보와 선거참모들을 위한 필승지침서
석종득 저|두남 발행
대통령 선거 마케팅 : 클린턴의 캠페인 전략과 정치 마케팅
뉴먼, 브루스 I 저|나남출판 발행
정치캠페인 : 선거운동의 전략과 전술
다니엘 시 저|나남출판 발행
예비 선거 후 너무 마음 놓았다 :
Thomas, Evan 저|중앙일보미디어인터내셔널 발행
2004년 미국 대통령 선거 후보자 웹 사이트 뉴스릴리스의 전략적 속성
양승찬 저|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과학연구소 발행
서울시장 후보자의 이미지 유형과 캠페인 전략에 관한 연구
이영화 저|한국주관성연구학회 발행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