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3일 토요일

국제경영 소녀시대의 일본 진출과 이에 대한 AKB48의 대응전략

국제경영 소녀시대의 일본 진출과 이에 대한 AKB48의 대응전략
[국제경영] 소녀시대의 일본 진출과 이에 대한 AKB48의 대응전략.docx


목차
1. 들어가기에 앞서

1)주제 선정 이유

2)Competing with Giants에 대한 재해석


2. 소녀시대 VS AKB48

1)소녀시대

2)소녀시대의 일본진출

3)AKB 48


3. 총정리 및 결론


본문
최근 소녀시대와 카라의 일본진출 성공에 힘입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이들이 일본에 진출하면서 생긴 신(新)한류열풍은 과거와는 새로운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시사하는 바도 크다. 왜냐하면 한류의 수요층이 중 장년 여성에서 젊은 여성 그리고 남성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규모가 작은 국내 내수시장의 한계 때문에 많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는 시점에서 이들 소녀시대, 카라로 대표되는 한국의 콘텐츠가 어떠한 강점으로 성공을 거두었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충분한 의의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HBR의 연구논문의 틀을 적용하여 현재 한•일 여자 아이돌이 일본시장에서 어떻게 경쟁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소녀시대는 기존의 한국 가수들이 일본 시장에 진출 하는 방법-중장년층 공략, J-pop가수로의 포지셔닝-과는 차별화된 전략을 사용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따라서 우리는 소녀시대로 대표되는 한국의 음악산업이 일본의 음악산업과 일본 아이돌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와 비교하여 일본 내 최고의 여성 아이돌 그룹인 AKB48의 대응전략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본문내용
KB48
소녀시대
소녀시대의 일본진출
AKB 48
총정리 및 결론
소녀시대의 일본 진출과 이에 대한 AKB48의 대응전략
들어가기에 앞서
주제 선정 이유
최근 소녀시대와 카라의 일본진출 성공에 힘입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이들이 일본에 진출하면서 생긴 신(新)한류열풍은 과거와는 새로운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시사하는 바도 크다. 왜냐하면 한류의 수요층이 중 장년 여성에서 젊은 여성 그리고 남성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규모가 작은 국내 내수시장의 한계 때문에 많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는 시점에서 이들 소녀시대, 카라로 대표되는 한국의 콘텐츠가 어떠한 강점으로 성공을 거두었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충분한 의의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HBR의 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