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터부 침범-14,15,16장 내용 요약 및 사례분석
목차 <목차> Ⅰ. 내용요약 1. 14장-아담과 이브, 최초의 터부 침범자들 1.1. 터부 침범의 특성 1.2. 터부 침범을 보는 관점 1.3. 터부의 경계 2. 15장-터부가 있는 곳에 위트가 있다 2.1. 위트? 2.2. 위트로 정치적 저항을 표현 2.3. 위트 속에 숨은 터부 3. 16장-굴복하거나, 깨뜨리거나, 새롭게 만들거나 3.1. 금지와 금기는 어떻게 다른가? 3.2. 우리는 왜 터부에 굴복하고 마는가? 3.3. 우리는 왜 터부를 파괴하는가? 3.4. 우리는 왜 새로운 터부를 만들어내는가? 3.5. 변화 중인 터부들 Ⅱ. 텍스트의 실제 사례 적용 및 분석 1. 레드 콤플렉스의 침범 2. 미니스커트 터부의 침범 3. TV 예능 프로그램에서의 위트를 통한 결별 터부의 침범 4. 사회적 이슈화를 통한 금기의 형성 - K리그 승부조작 사건 Ⅲ. 결론 본문 Ⅱ. 텍스트의 실제 사례 적용 및 분석 1. 레드 콤플렉스의 침범 1.1. 레드 콤플렉스란? -적색공포증이라고도 하며, 공산주의의 위협에 대한 과장되고 왜곡된 공포심과, 그 공포심을 근거로 한 무자비한 인권 탄압을 정당화하거나 용인하는 사회적 심리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6 25전쟁을 겪고 분단된 국토에서 남북이 서로 적대관계를 유지해 온 한국의 현실에서 공산주의에 대한 공포가 일반인의 마음속에도 어쩔 수 없이 자리를 잡게 되었고, 동시에 ‘빨갱이’라는 낙인이 찍힌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매장 당한다는 것을 의미했던 만큼 붉은색 자체가 언급해서는 안 될 하나의 금기가 되었다. 그리하여 한국 현대사에서 정권에 의하여 레드 콤플렉스가 체제안정과 정적 탄압의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1.2. 레드 콤플렉스의 침범 동기 -월드컵에서의 우리나라의 선전을 기원하며 붉은 물결 아래 하나가 되고자 했던 것이 레드 콤플렉스의 침범 동기가 되었다. 붉은 색을 선호하게 된 데에는 국가대표의 유니폼 색으로 맞춰 입고 응원하던 공식 응원단인 붉은악마의 역할이 컸다. 1.3. 레드 콤플렉스의 침범 전략 -붉은 악마의 열성적 응원문화와 길거리 응원이라는 범국민적 응원으로 레드콤플렉스는 사업가들 사이에서 ‘레드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아이템으로 형성되었다. 1.4. 레드 콤플렉스의 침범에 대한 반응 -스포츠를 통한 동시다발적인 터부의 침범이고 그 동기 또한 순수한 응원문화 조성과 애국심 고취와 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사회적인 터부가 깨졌을 때의 부정적인 여파는 크지 않고 오히려 하나의 문화가 되었다. 본문내용 관점 1.3. 터부의 경계 2. 15장-터부가 있는 곳에 위트가 있다 2.1. 위트? 2.2. 위트로 정치적 저항을 표현 2.3. 위트 속에 숨은 터부 3. 16장-굴복하거나, 깨뜨리거나, 새롭게 만들거나 3.1. 금지와 금기는 어떻게 다른가? 3.2. 우리는 왜 터부에 굴복하고 마는가? 3.3. 우리는 왜 터부를 파괴하는가? 3.4. 우리는 왜 새로운 터부를 만들어내는가? 3.5. 변화 중인 터부들 Ⅱ. 텍스트의 실제 사례 적용 및 분석 1. 레드 콤플렉스의 침범 2. 미니스커트 터부의 침범 3. TV 예능 프로그램에서의 위트를 통한 결별 터부의 침범 4. 사회적 이슈화를 통한 금기의 형성 - K리그 승부조작 사건 Ⅲ. 결론 Ⅰ. 내용요약 1. 14장-아담과 이브, 최초의 터부 침범자들 1.1. 터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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