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치의 문화 영원한 사치, 감동의 사치 - 질 리포베츠키 요약
목차 목 차 서론 1.성스러움, 국가 그리고 사치 1)사치의 고고학 2)화려함과 서열 3)신성한 사치, 속세의 사치 4)예술, 그리스 로마 시대 그리고 장신구들 2. 근대의 사치,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치 1) 사치와 근대성(모더니티) 2) 사치품과 준사치품 3) 사치품 마케팅을 향해서 4) 감정적 사치 5) 사치할 권리 6) 사치와 도전 본문 1.성스러움, 국가 그리고 사치 1)사치의 고고학 물질적 화려함은 조금도 없지만 앞날을 모르는 줄 모르는 낭비 정신은, 물건과 양식을 지역 공동체 일원들과 남김없이 나누며 소비하도록 권장했다. 인심과 관용을 후하게 베푸는 일은 양식이 궁한 상활일 때에도 마찬가지로 유지되었다. 경제적 ‘합리성’을 무시하는 사치는 앞날을 예상할 수 없이 그럭저럭 존속했다. 사치윤리가 호화스런 물건이 없이도 만들어졌다. 이것이 구석기 시대의 사치 논리다. 사치는 값비싼 재화를 생산하는 일로 시작도니 것이 아니라 소비정신으로 시작되었다. 사치는 물질문명의 징표가 되기 이전에 문화 현상이었고, 초월적 힘과 비 동물성을 확신하는 인류 사회의 특징으로 꼽을 수 있는 정신 자세였다. 원시사회에서는 실용적이지는 않지만 귀중한 재화들이 존재했고, 그 당시에 이미 대단한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이 재화들 또한 마찬가지로 끊임없이 재분배 되었다. 멜라네시아의 쿨라현상은 고전적으로 미개 사회의 형성에서 의례적 교환-기부의 역량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의례적 교환의 기부는 큰 가치를 지닌 재화의 축적이 아니라 너그러운 정신으로 사치의 원시적 형태를 특징짓는다. 트로브리안드 군도의 원주민들은 값나가는 물건들을 멀리로 보내는 교환의 상업 활동이 아닌 기부 형태로 행해지는 특징을 갖고 있었다. 기부란 상당한 시간이 경과된 이후에 동등한 가치를 지닌 상호적 기부를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본문내용 로 연장되었다. 사치 산업의 경제적인 비중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일부 사람들은 사치 산업이 상당한 어려움에 봉착하리라 예견 하기도 하였지만, 여러 연구들의 전망은 사치의 장밋빛 미래를 예견하고, 새로운 부유층의 출현, 세계화를 예견하고 있다. 사치 산업은 현재 경제 영역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자본의 논리와 미학적 논리의 참신하고도 이율 배반적인 종합, 생산성의 속박과 전통적인 노하우의 종합, 신기술과 유산 보존의 종합. -사치품의 유통 예전에는 돈 많은 부르주아 계급층의 전유물이었던 사치품들이, 점차적으로 거리로 나왔다. 그러나 사치품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개방 되었지만, 사치부문은 분화 되어있고, 계층화 되어 있습니다. ‘접근할 수 없는 것을 접근할 수 있도록’ 현재 사치품은 초호화 사치품이 중간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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