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 Introduction 2. 지금까지의 Segmentation 주요 특징
2.1 Demographic VS Psychographic 개념 인구통계,심리통계,가치 & 라이프스타일에 기반한 과거의
시장세분화 방식에 대한 설명은 HBR 저자의 글의 요지에 기반해 ‘보이지 않는 뿌리’(홍성태지음)에 게재된 관련 내용을 정리
요약했음.
① Demographic (인구통계 자료에 의거한 시장세분화)
② Psychographic
(심리통계 자료에 의거한 시장세분화)
2.2 Demographic ⇒ Psychographic 변화와 한계
①
World war Ⅱ 이후 Consumer products 의 폭발적 성장
② Psychographic Segmentaion의
등장배경
③ Psychographic Segmentaion의 한계
2.3 Different Segmentation
for Different Purpose
3. 효과적인 Segmentation 3.1 효과적인 Segmentation을 위한
변화
① 실질적인 가치
② 좋은 Segments를 위한 tools
③ Fashion
Segment
3.2 효과적인 Segmentation을 위한 6가지 체크 포인트 ① What are we trying to
do ?
② Which customers drive profits ?
③ Which attitudes matter to
the buying decision ?
④ What are my customers actually doing ?
⑤
Will this segmentation make sense to senior management ?
⑥ Can our
segmentation register change ?
3.3 효과적인 Segmentation tool <The Gravity
of Decision Spectrum>
4. 사례분석 - Nintendo 4.1 선정이유
4.2 기존
게임시장의 Segmentation
4.3 STP 분석
4.3.1 닌텐도의 Deep end spectrum
segmentation
① 발상의 전환
②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③ 표적시장 선택
(Targeting)
③ 포지셔닝 (Positioning)
4.3 Nintendo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
①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
② 새로운 디지털기기 구입에 대한 소비자들의 필요성이 감소하고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민감도가 증가
③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독특하고 새로운 콘텐츠 개발을 통한 New
Segmentation
본문
③ Psychographic Segmentaion의
한계 - Psychographic는 Brand Reinforcement와 Positioning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짐 e.g
> Pepsi Generation Campaign은 젊은 세대의 문화에 속한 그룹과 연합하여 성공 을 거두었지만 매출 신장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음. but > product purchasing history, product loyalty 등이 소비자의
attitudes와 values와 영향을 주고 받는 것으로 나타남. Psychographic는 회사가 어떤 시장에 진입할지, 어떤 제품을
출시할지, 가격을 어떻게 결정할지에 대한 근거는 명확히 제공하지 못함. - Psychographic의 실망스런 성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널리 이용되고 있음 why? 대안이 없기 때문에 e.g > 2004년 Marakon Associates의 조사에 의하면, 상위
200대 기업의 59%의 회사가최근 2년 동안 Psychographic Segmentaion 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지만, 이중 14%만이 중요한
가치를 얻었다는 결과가 존재.
2.3 Different Segmentation for Different
Purpose
▷ Psychographic Segmentaion은 광고 제작 시 주로 이용되며, 소비자들로 하여금 특정브랜드에 대해
호감이 가도록 영향을 줄 수 있다. ▷ 다른 목적에 사용할 시에는 또 다른 비 인구통계학적 segmentation을 사용해야
한다.
구분 광고제작을 위한 세분화 신제품 개발을 위한 세분화 연구대상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서비스의사용자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비슷한 니즈를 지닌 사용자/파트너 (유통업자, 소매업자) 데이터 원천 선호도
조사 소비자의 구매/이용 데이터, 소비자의 재무상황, 선호도 채널 등의 데이터 분석기법 통계분석 고객분석 (실험 및
현장조사를 통한 비교분석) 분석결과 문항에 대한 답변 결과 값 차이에 따른 세분화 구매력, 목표, 행동양식 등의 차이에 따른
세분화
본문내용 분은 다양화로 인해 원래의 목적과는 상반되게 비효율적으로 구분되는 바가 많다. 이는
고객들의 행동이 변화할 수 있다는 것과 고객의 요구 등에 기반한 Market segmentation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저자는 이 Article을 통해 효과적인 Segmentation strategy의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즉 Brand
identity를 강화하고, 소비자와 시장에 진입하고 상품을 출시해야 하는 기업 간의 emotional connection을 만들 수 있도록
segmentation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2. 지금까지의 Segmentation 주요 특징 2.1
Demographic VS Psychographic 개념 인구통계,심리통계,가치 &
라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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