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1. Introduction 2. Recent market conditions 3.
What is Open innovation ? 4. What is effect ? 5. P&G - Connect and
Develop (HBR) 6. P&G - Connect and Develop 추가 사례 7. Open innovation 추가
사례 8. Conclusion 9. Reference
본문 기업에서 R&D를 필두로 한 혁신에
대한 비용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그에 기대되는 Top-Line Growth, 즉 최고 수준의 성장은 충족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시
말해, 비용대비 효율성이 극심하게 악화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기업 내에서 혁신을 위해 필요한 기술의 모든 부분을 다 개발/발명하려고
해서는 효율적으로 최고의 성장을 지속하는 것이 불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이에 반해, 개인 혹은 대학/정부의 연구실에서는 각자의 지식적 재산을
상업화하려는 경향이 더 심화되었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접근성의 증대는 이러한 경향을 심화시켰다. 인텔은 20년 전 약 3천만 달러면
가능했던 반도체 생산라인 구축을 위해 2006년 약 30억 달러를 지출하였다. 신약 개발 비용 또한 10년 전과 비교할 때 10배 이상 상승하여
약 8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 (아래 그래프 참조) 심지어 소비재의 개발 비용도 증가하여 P&G는 10년전 약 천만 달러면 가능했던
생리대 개발을 위해 현재 2천만 달러에서 5천만 달러를 쏟아 붓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R&D투자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되지만 투자
효과는 감소되고 있다. 또한 최근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과 기업체에서 아이디어의 원천인 기술 인력의 이동이 확대되면서 기업을 벗어난 다양한 환경에
기술 인력이 포진하게 되었고, 글로벌화로 인해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저하되고, 대체제의 다양화로 인해 진입장벽이 없어져 가고
있다.
1980년대까지 기업은 내부 R&D 역량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였고, 이를 통해서 성공적으로 성장해왔다. 하지만
기업들이 더 이상 내부의 자원만으로 성장할 수 있는 한계에 이르렀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따라서 많은 글로벌 기술혁신 선도기업들은 강력한
중앙연구소만을 자신들의 핵심역량을 만들어내는 혁신의 원천으로 간주하지 않고,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에 눈을 돌리고
있다.(Collins, 2006)
3. What is Open innovation ?
미국 버클리
대학의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책임자인 체스브루(Chesbrough) 교수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내부 혁신을 가속하고,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내 외부 아
본문내용 Sakka [ HBR 2006.3 ] 1.
Introduction P&G의 Open innovation은 회사 혁신제품의 35%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으며, 그 효과 또한
수 십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게 해주는 등 전략상으로 근본적이고 혁명적인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다. < Open innovation
사례Pringles print > ◆ 2002년 더 새롭고 재미있는 스낵의 개발을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하던 도중 기존 제품에 대중적인
이미지 (pop culture image)를 프린트하자는 의견이 제시 됨 - 도출된 문제점 : 잉크젯 프린트 및 먹을 수 있는
염료 ◆ 내부 팀만으로 문제를 해결하려하지 않고, 관련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찾음 ◆ 이탈리아 볼로냐에
위치한, 대학교수
참고문헌 LG 주간경제 2006.5.24 - 신제품 혁신의 강자로 가는길 LG 주간경제
2007.8.15 - 오픈 이노베이션 성공의 조건 산기협 기술과 경영 7월호 특별기획 - 오픈이노베이션 성공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개방형 기술혁신의 확산과 시사점 (2006.10.25) 창조적 전환(초경쟁 시대, 끝내 살아남을 기업들의 비밀)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 삼성경제연구소 | 2008.11.17 심플의 시대(향후 10년을 지배할 성공 전략의 키워드)|권영설|세종서적|
2008.04.15 P&GㆍIBM등 글로벌기업 C&D 전략으로 혁신 주도 - 매일경제, 2008.05.08 Open
innovation - Chesbrough, Oxford University Press, 2006 Innovation Happens
Elsewhere: Open Source as Business Strategy ron goldman,Richard P. Gabriel |
Morgan Kaufmann | 2005.04.01 The logic of open innovation: Managing
intellectual property Henry Chesbrough |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Spring
| 2003 Open-market innovation - Rigby and Zook, HBR, October. 2002 Connect
and development -Inside Procter and Gambles new model for innovation Larry
Huston and Nabil Sakka, HBR 2006.3 Eclipse open innovation networks -
September 12, 2007.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