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교육과 직업
청소년의 교육과 직업.pptx |
목차 1.중학교 2.좋은 학교의 특징 3.성취와 중도탈락 4.직업 선택에의 동기와 이론 5.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 6.성 역할과 직업 선택 7.직업 선택의 다른 결정 요인 본문 중학교 초등학교보다 더 크고 비개인적 오래된 또래 네트워크의 붕괴 교사들의 친밀함 결여 ↓ 많은 학생들은 중학교에 들어오면서 슬럼프에 빠져 소외감을 느끼고 낙담하게 됨 수행목표 구조 대개의 학교가 가진 구조로, 학생들의 요구에 맞지 않으며, 많은 청소년들에게 치명적이라고 제안 학생들간의 경쟁을 촉진시킴 과제숙달 구조를 지닌 학교에서 더 적은 문제를 경험 →과제숙달 구조 사전에 세워진 기준을 만족시키는 대신, 덜 경쟁적이고 노력과 향상을 매우 가치 있게 여김 초기 청소년들과 일하는 교사들은 계속되는 전문적 발달기회뿐 아니라, 이 연령대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특별한 훈련을 받아야 함. 교과 과정은 엄격해야 하며, 높은 학습기대가 있어야 함. 교과 과정은 학생들이 자신의 삶에 관련이 있다고 느낄 수 있게 제시되어야 함. 학교는 친절하고 지지적인 분위기를 지니고 있어야 하고, 학생들은 자신이 또래와 교사들과 함께 사회를 공유한다고 느껴야 함. 중학생들은 그들의 의견과 생각이 존중 받는다고 느낄 필요가 있음. 학교는 학업 적으로 무능, 우수한 학생 모두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부모들이 학교에 참여해야함. 학교는 더 큰 지역사회의 일부분이 되어야 하며, 회사나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 등과 상호작용 해야 함. 학생들은 좋은 건강습관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격려되어야함. 크기 학교가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경우(1000명 이하) → 여러 활동들에 능동적이고 의미 있는 참여를 해, 소속감 존재감을 더 느낄 수 있음 → 교사들에 의한 모니터링의 질이 더 좋음 분위기 성취를 증진시키기 위해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며, 학교환경의 중요한 측면은 학생들이 학습에 얼마나 투자하는지에 달려있음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에 책임이 있다고 느낄 경우 학교는 학습을 위한 분위기를 갖게 될 것이고, 학생은 스스로 공부하기를 선택 교사 학생들이 어떻게 하면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직접적으로 가르칠 수 있어야 함 정보를 학생에게 관련이 있고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며 학생들에게 그들이 학습한 내용들을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 주어야 함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지지, 보살핌을 보여 주는 것 역시 중요 학업을 중단하는 전체 초ㆍ중ㆍ고교생 수는 해마다 줄고 있지만 이 가운데 고등학생 수는 반대로 계속 늘고 있음 특히 전체 학업중단 고교생의 원인으로는 ‘학교 부적응’이 제일 많았고 이로 인해 학업을 중도탈락 하는 학생의 비중은 3년 동안 계속 40%를 넘는 등 크게 줄지 않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 본문내용 행목표 구조 대개의 학교가 가진 구조로, 학생들의 요구에 맞지 않으며, 많은 청소년들에게 치명적이라고 제안 학생들간의 경쟁을 촉진시킴 과제숙달 구조 사전에 세워진 기준을 만족시키는 대신, 덜 경쟁적이고 노력과 향상을 매우 가치 있게 여김 과제숙달 구조를 지닌 학교에서 더 적은 문제를 경험 성공적인 중학교의 특징적인 속성 초기 청소년들과 일하는 교사들은 계속되는 전문적 발달기회뿐 아니라, 이 연령대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특별한 훈련을 받아야 함. 교과 과정은 엄격해야 하며, 높은 학습기대가 있어야 함. 교과 과정은 학생들이 자신의 삶에 관련이 있다고 느낄 수 있게 제시되어야 함. 학교는 친절하고 지지적인 분위기를 지니고 있어야 하고, 학생들은 자신이 또래와 교사들과 함께 사회를 공유한다고 느껴야 함. 5.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