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의 성장 이론과 도덕교육
경험의 성장 이론과 도덕교육.pptx |
목차 1.경험의 원리와 성장 2.경험의 성장과 교육적 및 비교육적 경험 3.전통주의 교육과 진보주의 교육 4.경험의 성장과 문제해결능력의 함양 5.행위의 성장과 도덕교육 6.결론 본문 1.경험의 원리의 성장 존 듀이(John Dewey), (1859~1952) -미국의 교육학자,철학자,심리학자 교육의 개념 및 본질=경험의성장 교육의 과정=도덕적 과정 도덕 교육=경험의 성장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성장 교육은 경험에 의한, 경험을 위한, 경험의 과정으로, 경험의 계속적인 성장을 목적으로 함. 경험은 공간적 상호작용과 시간적 계속성이 ‘함께’ 작용하는 것. 인간과 환경이 계속해서 상호작용하는 활동의 모습. “Interaction”-△ “transaction” 일원론적 경험론-인간과 환경(자연 또는 세계)는 분리되어 있지 않음 예)호흡 현상 transaction:인간 존재의 가장 기본적 단위 인간=인간과 세계가 상호작용하는 현상 그 자체 “인간과 자연은 원래부터 떨어져 있는 두 개의 존재가 아니라 인간이 존재하는 순간부터 자연은 인간적인 것이 되고만 셈이다(중략) 자연은 인간의 경험과 무관하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교변작용을 하는 경험에 의해, 경험 속에, 그리고 경험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But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으로서의 경험 자체만이 삶의 목적, 즉 교육이 목적이 될 수는 없음 상호작용의 결과로서의 경험이 성장된 것이어야 함 모든 경험은 반복적인 것이 아니라 그 이전의 경험으로부터 이어받은 것이며 후속하는 경험에의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서 작용하는 것. 경험의 성장이란 앞선 경험에 기초하여 계속해서 새로운 경험을 산출하는 일. 경험의상호작용성과계속성모두 필요 “습관은 경험을 통해서 형성된다. 그리고 습관은 성장의 표현이다.” 습관: 인간과 환경 사이의 계속된 상호작용이 가져다 주는 경험의 성장 실천적 기능의 한 가지 양식 삶의 모든 상황에 대처하고 반응하는 기본적인 양식 일을 능률적이게 하는 한 가지 양식 ‘’습관이란 단지 인체에 일으키는 변화만이 아니라 환경에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능력이기도 하다. 습관이란 실천적, 행동적 측면에 국한되지 않고 지적, 정적 측면에서도 작용한다. 습관은 일종의 경향이다” 소극적 습관: 신체적 활동과 환경 사이에 이미 형성된 균형을 계속해서 보존하려는 습관-성장의 배경 제공 적극적 습관:새로운 환경에의 적응과 목적을 향해 계속해서 탐구하려는 습관-성장 자체를 구성 습관은 단순한 길들이기(habituation)이 아니라 능동적이며 목적을 실현하는 수단 또는 의지로 작용하고 그 과정에서 관련된 조건들을 능동적으로 선택하는 행위를 포함하는 것. 인간은 환경과의 관계에서 안정적인 상호작용 관계와 지속적인 조화 및 통합을 통해 삶의 습관을 유지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얻게 됨. 관계가 깨진 상태=습관의 형성이 깨진 상태->회복 또는 새로운 습관 형성 필요 인간의 삶이란 환경과의 관계에서 ‘균형을 잃는 일과 이를 회복하는 일의 율동이 계속되는 현상’ 인간은 습관을 습득하여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과 더불어 살아감 습관-경험의 계속성 원리가 작용하는 인간의 삶의 형태 →교육은 경험의 성장 또는 습관이 이루어지는 과정. 경험의 교육적/비교육적 여부는 그것의 ‘계속성’의 여부에 달려 있음 그러나 ‘상호작용의’원리 또한 배제되어서는 안됨 → 교육적 경험 여부에 대한 평가는 상호작용의 원리와 계속성의 원리 모두의 기준에서 평가되어야 함. 본문내용 교육 결론 1.경험의 원리의 성장 존 듀이(John Dewey), (1859~1952) -미국의 교육학자,철학자,심리학자 교육의 개념 및 본질=경험의 성장 교육의 과정=도덕적 과정 도덕 교육=경험의 성장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성장 교육은 경험에 의한, 경험을 위한, 경험의 과정으로, 경험의 계속적인 성장을 목적으로 함. 1.경험의 원리의 성장 가.상호작용 원리와 계속적 원리 경험의 성장 경험은 공간적 상호작용과 시간적 계속성이 ‘함께’ 작용하는 것. 인간과 환경이 계속해서 상호작용하는 활동의 모습. 1.경험의 원리의 성장 가.상호작용 원리와 계속적 원리 “Interaction”-△ “transaction” 일원론적 경험론-인간과 환경(자연 또는 세계)는 분리되어 있지 않음 예)호흡 현상 transac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