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발CDMA3DTV기술개발과 CDMA, 3DTV, 기술개발과 대화형멀티미디어TV,
R&D(연구개발), 기술개발과 특허지도(PM), 디지털영상컨텐츠, 기술개발과 무선인터넷게임, 후행핵주기, 항공기복합재료 분석
기술개발과 CDMA, 3DTV, 기술개발과 대화형멀티미디어TV,
R&D(연구개발),.hwp |
|
목차 Ⅰ. 기술개발과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
Ⅱ. 기술개발과
3DTV(3차원입체영상텔레비전) 1. 개요 1) 배경 2) 필요성 3) 국내외 동향 2. 사업계획 1)
사업개요 2) 추진전략 3) 주요 추진내용
Ⅲ. 기술개발과 대화형멀티미디어TV 1. 기술적 측면 1) 대화형
텔레비전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2) 대화형 텔레비전을 이루기 위한 기술적 도전 2. 경제. 산업적 측면 1) 무궁화 위성 및
전파 자원의 활용 2) 새로운 부가가치 창조와 다른 전송매체로의 확장 3. 사회. 문화적 측면 1) 생활 양식의 변화 2)
정보전달방식의 고급화
Ⅳ. 기술개발과 R&D(연구개발)
Ⅴ. 기술개발과 특허지도(PM)
Ⅵ.
기술개발과 디지털영상컨텐츠 1. HDTV용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기술개발(Feature 완제품 제작) 1) 기획요소 2)
마케팅요소 3) 제작능력 4) 경영능력 2. HDTV용 프로그램 제작기술개발(데이터방송 콘텐츠 제작기술개발 포함) 1)
기획요소 2) 마케팅요소 3) 제작능력 4) 경영능력
Ⅶ. 기술개발과 무선인터넷게임 1. WAP
게임 2. 자바 기반의 게임
Ⅷ. 기술개발과 후행핵주기
Ⅸ. 기술개발과 항공기복합재료 1. 요소기술로서의
복합재료 기술 2. 동시공학 시스템 구현과 전산 표준화 3. 복합재료 부품산업 및 소형 완제기
산업
참고문헌
본문 Ⅰ. 기술개발과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
공동기술개발계약을 체결하면서
전자통신연구소와 퀄컴은 공동으로 CDMA방식에 기반한 이동통신시스템을 개발하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4단계로 계획되어 있던 이 공동기술개발계약의
목표는 퀄컴과 전자통신연구소가 동일사양의 이동통신시스템을 설계개발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제2단계가 추진되던 시기까지도 본격적인 기술개발은
추진되지 못했다. 그 당시 퀄컴은 전체적인 시스템에 대한 개념적 차원에서의 설계와 무선접속부분에 대한 시제품을 개발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퀄컴이 제시한 시스템에 대한 개념적 설계는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었고 명확한 틀이 제시되지 않았다. 또한 당시 퀄컴은 연구개발의
초점을 상용 시스템을 설계제작하는 것보다는 실험용 시스템과 부품인 ASIC 칩세트의 개발에 맞추고 있었다. 그리고 기술개발보다도 미국에서 표준
규격을 제시하는 데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양승택, 1996). 전자통신연구소의 경우도 CDMA기술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본격적인 기술개발을 수행하지 못했다. 퀄컴과의 공동기술개발협약이 체결되었지만 연구원들은 CDMA기술의 기초가 되는 기술 즉,
대역확산통신(spread spectrum communication)의 개념도 잘 모르고 있었다. 그리고 당시에 설정되었던 1997년까지의 상용화
계획은 연구원들로 하여금 CDMA기술개발은 앞으로 먼 미래의 일로 간주하게 하여 연구개발활동에 그리 큰 부담감을 갖게 하지 않았다. 한편
전자통신연구소 인력 6명이 미국의 퀄컴사로 파견되었지만 상용 시스템의 설계가 진행되지 않아서 본격적인 기술개발에 참여할 수 없었으며 결국 퀄컴이
수행하는 몇 가지의 시험에 참여하거나 퀄컴사의 연구원들과 토론을 하는 정도의 활동만을 수행했다(전자통신연구원, 1997). 퀄컴과의
공동기술개발사업이 답보상태에 있었던 것은 CDMA시스템의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퀄컴이 벤처기업이었기 때문에 이동통신시스템을 개발상용화한 경험이
없었으며 또한 전체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동전화 교환기 관련 기술을 가지고 있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공동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개발하고자
했던 CDMA시스템은 개념적 차원의 설계를 구현한 이동시험시스템(RTS: Roving Test System) 정도만 개발되어 있었고 이를
구체적인 시제품으로 구현하고 상용제품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시스템 개발 경험과 교환기 관련 기술이 필요했지만 퀄컴은 그러한 능력이
없었던 것이다. 이로 인해 퀄컴은 전체 시스템의 설계를 제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더불어 전자통신연구소는 무선통신에 대한 기술지식이
취약했기 때문에 퀄컴의 이러한 약점들을 보완해주지 못했다. 따라서 공동기술개발 계약을 체결된 후 연구개발활동이 수행되어 왔지만 1992년
말까지도 본격적인 시스템 설계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시스템의 설계와 개발이 답보되는 상태에서 전자통신연구소는 1993년 3월에 퀄컴이
제시한 설계에 바탕해서 시험 시제품인 KSC-1(Korean Cellular System One)의 구조를 결정하고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는 단계는 시험시제품 개발 → 실용시제품 개발 → 상용시제품 개발의 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퀄컴과의 공동연구개발이
시작된 지 2년이 넘어서야 시험시제품의 설계가 확정되어 개발에 들어가게 된 것이었다. 이 시험 시스템의 구조는 전자통신연구소가 확보하고
있
본문내용 합재료 분석 Ⅰ. 기술개발과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 Ⅱ. 기술개발과
3DTV(3차원입체영상텔레비전) 1. 개요 1) 배경 2) 필요성 3) 국내외 동향 2. 사업계획 1)
사업개요 2) 추진전략 3) 주요 추진내용 Ⅲ. 기술개발과 대화형멀티미디어TV 1. 기술적 측면 1) 대화형 텔레비전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2) 대화형 텔레비전을 이루기 위한 기술적 도전 2. 경제. 산업적 측면 1) 무궁화 위성 및 전파
자원의 활용 2) 새로운 부가가치 창조와 다른 전송매체로의 확장 3. 사회. 문화적 측면 1) 생활 양식의 변화 2)
정보전달방식의 고급화 Ⅳ. 기술개발과 R&D(연구개발) Ⅴ. 기술개발과 특허지도(PM) Ⅵ. 기술개발과
디지털영상컨텐츠 1. HDTV용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기술개발(Featur
참고문헌 김서용, 공동기술개발을 위한 정부의
사업관리전략 : CDMA기술개발 사례분석, 고려대학교, 2000 김혜리, 전략적 관점의 기술특허 모니터링 프레임워크 및 기술특허 지도
개발, 서울대학교, 2005 김봉주 외 1명, 무선인터넷 기술개발 및 표준화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2002 박문수 외
2명, 기업의 하도급 분류에 따른 기술개발(R&D)역량 비교 연구, 한국EA학회, 2011 이준호, 인간친화 3차원 대화형
멀티미디어 요소기술 개발, 성균관대학교, 2004 최승종, 3DTV 기술 개발 동향,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10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