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5일 목요일

경영학 파리바게트와 뚜레쥬르의 경쟁우위 전략분석

경영학 파리바게트와 뚜레쥬르의 경쟁우위 전략분석
[경영학] 파리바게트와 뚜레쥬르의 경쟁우위 전략분석.ppt


목차
1.국내 제빵시장 분석
○ 고객의 Needs

○ 국내 제빵시장 규모 및 점유율

2.경쟁우위 및 전략 분석
○ 고객 세분화 및 경쟁우위 분석.

○ 생산 방식 및 공정

○ 입지

3.개선 & 정 리


본문
파리바게트
1. 규격화 제품
 라인 공정
2. 비 규격화 제품
 단속 공정

파리바게트
단속 공정
제품의 완성도가 높아 단순한
데코레이션 및 굽기 작업
매장에서의 공정이 적어 인건비와
고정비(설비) 적음(제품 표준화 가능)


뚜레쥬르
단속 공정
재고의 완성도 낮아 더 많은 공정 필요
매장에서의 공정이 많아 인건비와
고정비 많음. 제품의 신선함 추구


뚜레쥬르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필요.
○ 입지 별 특성에 맞는 베이커리, 샌드위치, 커피 등 복합 사업모델 개발
- 로드사이드, 밀집지역,성장형 모델 등.
○ 높은 고객 만족도를 바탕으로 개인 사업자들의 상호 변경 및 프랜차이즈
진입 유도 시 발전 가능성
- 개인 사업자 측면에서 뚜레쥬르는 46%의 마진율을 보여줌.
- 파리바게트의 경우 뚜레쥬르 보다 낮은 마진율(완제품 29%, 반제품 44%)










본문내용
제빵시장 규모 및 점유율
○ 고객 세분화 및 경쟁우위 분석.
○ 생산 방식 및 공정
○ 입지

제빵 시장 분석
빵에 대한 고객의 Needs
각 요소의 비중
Needs
입 지
규 모
(인지도)

가 격

입지
(근접성)
규모
(인지도)
가격
1. 고객이 빵집을 선택할 때 고려사항은 식품이라는 특징 때문에 맛
과 이것을 바탕으로 형성된 빵집에 대한 신뢰도 임.
2. 부차적으로 가격 및 근접성 등이 빵집 이용시의 고객의 선택사항
이며, 빵에 대한 Needs임.
09.06.24
생 산 관 리

제빵 시장 분석
국내 제빵 시장 규모
각 회사의 특징
○파리 바게트시장 점유율 1워
○뚜레쥬르고객 만족도 1위
○크라운 베이커리시장 3위
○ 파리바게트, 뚜레쥬르, 크라운 베이커리 3사가 약 50%의 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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