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현대카드? 2. 상황분석 3.
경쟁사 4.현대카드 마케팅
본문
- 지난 2003년 신용카드사들은 과당 경쟁 여파로
이용 대금은 물론 현금서비스 연체율이 급증 -> 이에 따라 카드사들의 대규모 부실 채권이 발생, 수익 급감 ->
당시 금융시장의 극심한 신용경색과 맞물려 카드채 발행 금리가 급등 ->신용카드사들이 돈을 빌리기 쉽지 않은 유동성 위기에 직면
->카드대란 여파로 카드업계의 구조조정이 본격화 독자 카드사였던 국민, 우리, 외환카드: 모 은행에 흡수 합병 LG카드는
: 산업은행 주관 하에 채권단 공동관리에 들어가게 됨 동양카드 : 롯데그룹으로 매각 ( 롯데카드로 상호 변경)
Introduce
2002년 12월에 전업 카드사로서의 첫 발을 내디딘 롯데 카드는 롯데 그룹의 강력한
유통망을 갖춘 것이 특징. 롯데 카드는 2002년에 인수한 동양카드의 기존 회원 41만명, 자체 백화점 카드회원 540만명,
롯데닷컴(온라인몰) 회원 200만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고객은 현 롯데 카드 신규 회원의 기반이 됨.
Target
market
마트, 백화점, 홈쇼핑 등의 시장에서 소비가 많은 20~40대 여성이 주요 타겟. 롯데 마트, 롯데
백화점 등 유통망 고객을 흡수.
Positioning & Promotion
유통시장을 통한 네트워크의
구축, 롯데 마트, 롯데 백화점 등을 통해 차별적 포지셔닝, 유통 시장에서의 포인트 위주의 차별화 전략을 실행하여 고객 충성도
재고. ‘카드를 Redesign하다’라는 마케팅을 주력으로 함
조직
환경S 강 점W 약 점 모기업의
후광 현대자동차 그룹의 영업망 이용 타 회사에 비해 독특한 디자인 높은 포인트 적립률카드시장
후발주자로서 낮은 시장 점유율 개인정보 변경절차 까다로움 카드 디자인 개발비용 증가 O 기회다양한
결제수단 카드 시장의 확대 카드 시장의 성장세 유지 시장 세분화 미흡 불황으로경쟁사마케팅비용감소차별화 된 혜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고객에게 확실하게 각인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채널 활용회원 확보를 위한 공격적 마케팅 (시장에 노출, 홍보에
주력) T 위협장기적 경기침체 정부규제로 인한 성장세 둔화 상위권 카드사의 높은 점유율 주 사용카드의 전환의지
낮음 20~30대의 높은 실업률경쟁사 고객유치를 위한 차별화 된 이미지
확립
본문내용 자동차 구매자의 중장년층 -> 전세대 전연령의 라이프스타일
-> 초일류 프리미엄 *
현대카드의 경영방침 4대 경영방침 Strategy
Focused Speed Innovation Never-ending Changes Great Company Good
Company 1. CEO 철학 2. 스피드 3. 상품력 4. 조직력 5. 이슈메이커 6. 브랜드 7.
프리미엄 8. 포트폴리오 9. 전략적 제휴 10. 커뮤니케이션 12. 디자인 11. 감성과학 13. BM
시스템 14. SP문화 15.
채널 기획(Plan) 실행(Action) 분석(Analysis) 마켓리더 Good to Great
Company * 1) VISION : 세계 초일류 금융회사로의 도약 2) 사업 전략 : 지속적인 성장과 UNIQUE한
금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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