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18일 화요일

러시아 애니메이션

러시아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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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러시아 애니메이션

2. 러시아 애니메이션의 특징 : 리얼리즘 - My love, Green teeth를 중심으로


Ⅱ. 본론

1. 원인분석
2. 역사적 배경과 리얼리즘

1) 1기 (60년대 이전 : 사회주의 리얼리즘)
(1) 역사적 배경
(2) 애니메이션과 리얼리즘
① 내용적 측면에서의 리얼리즘
② 표현적 측면에서의 리얼리즘
2) 2기 (60-80년대 : 대안언론으로 기능한 애니메이션 - 리얼리즘 등장과 심화)
(1) 역사적 배경
(2) 애니메이션과 리얼리즘
① 내용적 측면에서의 리얼리즘
② 표현적 측면에서의 리얼리즘
3) 3기 (80년대 이후 : 리얼리즘 특징의 지속과 그 성격의 변화)
(1) 역사적 배경
(2) 애니메이션과 리얼리즘
① 내용적 측면에서의 리얼리즘
② 표현적 측면에서의 리얼리즘

Ⅲ.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
Ⅰ. 서론

1. 러시아 애니메이션

러시아는 두 차례의 세계대전과 사회주의 혁명을 거치면서 격동의 근대사를 지니게 된다. 질곡의 역사 속에서 러시아는 많은 정치적, 사회 문화적 변화를 겪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러시아의 문화와 예술의 전반적인 성격에 큰 영향을 끼친다.
러시아 애니메이션은 자본주의 사회의 여러 다른 애니메이션들과 본질적으로 다른 체계 내에서 성장했다. 그러므로 그 역할 또한 상이했다고 볼 수 있다. 소비에트 예술체계 내에서, 영화나 미술 등의 예술과는 달리 ‘주변부 예술’로서 인식되던 애니메이션은 상대적으로 억압이 크지 않았고, 덕분에 창작의 자유를 누릴 수 있었다. 러시아의 애니메이션은 때문에 외부의 압력에서 벗어나 다양한 예술적 실험을 할 수도 있었다. 더불어 하나의 ‘대안언론’으로서도 기능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러시아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관통하는 특유의 ‘리얼리즘적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2. 러시아 애니메이션의 특징 : 리얼리즘 - My love, Green teeth를 중심으로


그림1. My love(2006)

그림2.Green Teeth(2011)
⋅ My Love (2006) : 알렉산더 페트로프 作, 오일페인팅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사실적이며, 아름다운 화면 구성이 특징
⋅ Green Teeth(2011) : Svetlana Adrianova 作. 게으른 소년과 학교 정책에 관한 내용으로 현실적 소재사용이 특징적.

러시아 애니메이션에서는 그만의 독특한 특징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화려한 영상미와 세련된 소재 선택, 화면 구성 등은 현재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보통의 다른 애니메이션의 특징이다. 반면에 러시아 애니메이션은 표현 기법이 상대적으로 더욱 사실적이며, 화려함이나 세련미보다는, 단순하지만 현실적 감각이 묻어난다는 특징을 가진다. 특히 기존의 익숙한 현대 애니메이션을 기준으로 봤을 때에 러시아의 애니메이션의 이러한 특징은 주목할 만하다.

알렉산더 페트로프의 "My Love(2006)"에서는 ‘사실적 표현’의 특징이 잘 반영되어 있다. 등장인물이나 화면의 흐름이 마치 실제 사진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사실적이다. 이러한 묘사의 사실성은 동물들의 움직임, 거리의 사람들의 행동 등 배경으로 등장하는 모든 부분에서 발견된다. 하지만 특히나 주인공 소년의 사랑과 떨림, 긴장 등 그의 감정표현이 상당히 섬세하고 사실적으로 드러난다. 작품 속 캐릭터들이 단지 상상력의 산물이 아니라 실제 인물의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는 듯하다. 이 작품은 특히 오일페인팅 기법(Oil Painting on Glass)라는 기법을 사용하여 사실성을 높였다. 이 기법은 유리판 위에 수 만장의 유화를 그리고 이들을 각각 카메라로 찍은 뒤 이어 붙이는 것이다. 이렇게 완성된 작품이 보는 이로 하여금불가능이나 신비함이 아닌 현실성을 애니메이션 속에서 인식하도록 한다.

“Green Teeth(2011)”에서도 러시아 애니메이션만의 특징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 작품에서는 실제 소재를 사용하여 보다 단순화된 구성을 하고 있다. 구겨진 종이, 천 조각 등의 실제 소품이 애니메이션 소재로 등장한다. 또한 화려하거나 과장된 사운드가 아니라 알람시계 소리, 강아지 소리, 칠판에 글을 쓰는 소리, 유리창 깨지는 소리 등 현실적이면서도 절제된 사운드가 작품 속에 나타난다.

최근의 이 두 작품을 볼 때, 러시아 애니메이션에서는 현실감이 묻어나는 사실적 표현의 ‘리얼리즘’의 성격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6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러시아 애니메이션의 역사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시기별로 러시아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1기, 2기, 3기로 나누어 러시아의 역사적 배경과 그로부터 생겨난 리얼리즘의 특징들을 알아볼 것이다.



본문내용
배경과 리얼리즘
1) 1기 (60년대 이전 : 사회주의 리얼리즘)
(1) 역사적 배경
(2) 애니메이션과 리얼리즘
① 내용적 측면에서의 리얼리즘
② 표현적 측면에서의 리얼리즘
2) 2기 (60-80년대 : 대안언론으로 기능한 애니메이션 - 리얼리즘 등장과 심화)
(1) 역사적 배경
(2) 애니메이션과 리얼리즘
① 내용적 측면에서의 리얼리즘
② 표현적 측면에서의 리얼리즘
3) 3기 (80년대 이후 : 리얼리즘 특징의 지속과 그 성격의 변화)
(1) 역사적 배경
(2) 애니메이션과 리얼리즘
① 내용적 측면에서의 리얼리즘
② 표현적 측면에서의 리얼리즘
Ⅲ. 결론
참 고 문 헌
Ⅰ. 서론
1. 러시아 애니메이션
러시아는 두 차례의 세계대전과 사회주의 혁명을 거치면서 격동의 근대사를 지

참고문헌
이혜승, 『1960-1980년대 초반사회, 문화적 상황과 관련해 본 러시아 애니메이션의 변화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09

허승철, 이향연, 이득재, 『러시아 문화의 이해』, 대한교과서, 1998

김학수, 『소련의 문화정책』, 한국노어노문학회지, 2006

김형주, 『소련 해체 전후의 러시아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슬라브학보, 2000

존 할라스,『세계 애니메이션 작가와 작품』, 범우사, 2002

박태성, 『역사 속의 러시아 문화』, PUFS, 1998

정미숙, 『이야기 속의 이야기』, 지성의샘, 2006

이홍섭, 『CIS 결성 이후 러시아 언론매체의 종속화』,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1998

안병억, 『페레스트로이카와 소련언론의 변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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