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4B)중산층과빈곤층각1인씩 총2인을 선정하여스트레스의 측정과대응기전분석00
간호학특론4B)중산층과빈곤층각1인씩 총2인을 선정하여스트레스의 측정과대응기전분석00.hwp |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스트레스 개념과 원인 및 대처방안 1. 스트레스의 개념 2. 스트레스 이론 1) Selye의 이론 2) Lazarus의 이론 3) 비교 및 요약 3. 스트레스 측정기법 1) 생리적 측정법 2) 자기 보고법 3) 생활사건 척도 4) 일상의 골칫거리 척도 5)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 6) 신뢰도와 타당도 4. 스트레스지수 측정하기 1) 스트레스 체크리스트 2) 결과보기 5. 스트레스의 원인 1) 외적 원인(external stressor) 2) 내적 원인(internal stressor) 6.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
1) 스트레스는 태아의 두뇌 조직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2) 뇌세포를 죽인다. 3) 신체의 약한 부분에 가장 먼저 나쁜 영향을 준다. 4)학업의 집중력를 떨어뜨려 성적에 나쁜 영향을 준다. 5) 유아기때 스트레스 결과 자녀 학습장애를 초래한다. 7. 스트레스 해소방안 1) 카페인을 줄일 것 2) 규칙적인 운동 3) 이완/명상 (relaxation/meditation) 4) 수 면 5) 휴식 및 여가 (1) 스트레스의 속도 조절 (2) 일-여가 균형 6) 감정의 표출/ 보조 기관(ventilation/support system) 7) 적절한 유머 구사
2장. 중산층과 빈곤층 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여 사례분석 1. 사례1 - 중산층 스트레스의 측정과 대응기전분석 1) 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2) 스트레스의 측정 3) 대응기전 4) 결과에 대한 개선사항 2. 사례2-빈곤층의 측정과 대응기전분석 1) 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2) 스트레스의 측정 3) 대응기전 4) 결과에 대한 개선사항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필자도 항상 긴장 속에 살며, 주위에 있는 동료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모든 사람들도 살아가는 과정에서 심리적 압박으로 인해 강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환경적인 여러 가지 요구에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거나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우리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긴장과 불쾌감을 느끼게 되며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은 ‘스트레스’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동일한 환경적 자극이나 사건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똑같은 정도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 개인이 느끼고 있는 위협의 정도나 그러한 자극에 대한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이 더 큰 영향을 주므로 각 사람마다 스트레스의 정도는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스트레스는 반드시 부정적인 것(distress)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긍정적인 의미의 스트레스(eustress)도 존재하다. 어쩌면 우리가 살아가는 삶 자체가 스트레스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가 이렇게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라면, 그것이 우리의 정신적육체적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한 일이다.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인자를 스트레서(stressor)라고 부르는데, 여기에는 외적인 것과 내적인 것이 모두 있을 수 있다. 또한, 직접적으로 의식이 되는 스트레스도 있는 반면에 의식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스트레스도 있다. 스트레스는 반드시 부정적인 것(distress)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긍정적인 의미의 스트레스(eustress)도 존재한다. 어쩌면 우리가 살아가는 삶 자체가 스트레스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가 이렇게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라면, 그것이 우리의 정신적육체적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 장에서는 중산층과 빈곤층 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여 과제유형에 따라 사례분석하기로 하자. 이를 위해 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여 스트레스 받는 정도를 나름대로 요약 정리하였다.
본문내용 한 인구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스트레스의 측정과 대응기전분석 간호학과간호학특론4B Ⅰ. 서 론 필자도 항상 긴장 속에 살며, 주위에 있는 동료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모든 사람들도 살아가는 과정에서 심리적 압박으로 인해 강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환경적인 여러 가지 요구에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거나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우리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긴장과 불쾌감을 느끼게 되며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은 ‘스트레스’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동일한 환경적 자극이나 사건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똑같은 정도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 개인이 느끼고 있는 위협의 정도나 그러한 자극에 대한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이 더 큰
참고문헌 1. 이옥석, 스트레스란 무엇이며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 삼성의료원 건강의학센터 도서출판, 2005. 2. 김지혁, 가림출판사, 만병의근원 스트레스 원인과 퇴치, 2005. 3.김정호. 스트레스 과학의 이해. 신광출판사, 1997. 4. 박문일. 태교는 과학이다. 한양대학교출판부, 1999. 5. 서림능력개발자료실. 생활속의 5분명상, 서림문화사, 1997.
하고 싶은 말
간호학특론4B)중산층과빈곤층각1인씩 총2인을 선정하여스트레스의 측정과대응기전분석00
중산층과 빈곤층 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여 과제유형에 따라 사례분석하시오(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스트레스의 측정과 대응기전분석
간호학과간호학특론4B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