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 교육의 역사
2. 프랑스의 교육이념 1) 자유 2) 무상 3) 종교의 중립성 4)의무 5)국가에 의한 학위관리
3. 프랑스의 학제구조 1)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2) 전기 중등교육 3) 후기 중등교육
4. 고등교육
5. 대학교육 1) 일반대학 2) 단기기술대학 3) 교사양성대학 4) 의치학, 약학대학
6. 그랑제꼴(Grandes ecoles) 1) 그랑제꼴의 역사 2) 주요 그랑제꼴 학교 3) 그랑제꼴의 한계점
7. 프랑스 교육의 특징 1) 프랑스의 학급운영위원회와 학부모의 역할 2) 정답 없는 시험 3) 대학원 낮은 학비 4) 대학별 학문 전문화 5) 프랑스의 ‘8학군병’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프랑스의 교육제도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오늘날의 프랑스 교육제도는 모든 학생들에게 학교 지식 접근 기회를 보장하고 있으며, 개방된 학교교육을 펼치고 있다. 프랑스의 교육제도는 1789년 프랑스혁명 정신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교육은 공교육체제로 국가가 주도하는 한편, 국가와의 계약을 통해 지원을 주는 사교육제도를 도입하여, 교육의 자유, 무상, 무종교, 의무(10년, 6-16세) 및 국가에 의한 자격과 학위의 관리라는 5가지 원칙을 세워서 운영하고 있다. 초등학교 진학 때부터 프랑스는 독특한 교육운영방식을 가지고 있다. 일명 ‘라맹이라빠뜨’라고 불리는 것으로 반죽 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학생 스스로가 생각, 사고하는 교육방식을 뜻하는 것이다. 주입식위주의 우리의 교육과는 달리, 답을 먼저 말해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답안지를 작성해서 본인이 그 답안을 작성한 다음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답을 알려준다. 이러한 것들은 프랑스 인들의 전형적인 특징인 why 왜라는 나쁘게 말하면 비판적 사고방식에서 출발한다. 무엇인가를 비평하고 토론하는 것을 좋아하는 프랑스인들의 특징을 교육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프랑스가 뛰어난 과학기수를 가지는 것에도 기여하게 된다. 지금부터 프랑스의 교육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그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하효은, 한국 및 미국, 프랑스의 교육복지 비교 고찰, 한양대 대학원, 2009. 정기수, 어떻게 교육을 하는가 프랑스는? 그런데 한국은, 배영사, 2005. 원윤수, 프랑스의 고등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H.C.바너드 저서정복 역, 프랑스 혁명과 교육개혁, 삼지원, 1993. 서정복, (프랑스 혁명과)나폴레옹 시대의 교육개혁사, 충남대학교 출판부, 2007.
하고 싶은 말 2010년 2학기 4학년 오늘날의프랑스 E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프랑스의 교육제도에 대해 서술하시오.`라는 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3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4학년 오늘날의프랑스 E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