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hapter.Ⅰ집단실천의 사전단계
Chapter.Ⅱ집단실천의 초기중간단계
Chapter.Ⅲ집단실천의 종결평가단계
<참고문헌> <부록>
본문
Chapter.Ⅰ집단실천의 사전단계
1. 집단의 목표설정 어떤 목표의 집단활동, 프로그램을 할 것인지에 대해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2. 잠재적 집단성원 및 후원기관 사정 집단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과 지지의 수준을 사정하고 집단의 생존가능성을 추정해야 한다.
3. 집단성원의 모집 및 구성 일반적으로 모집에는 학생 자발적 신청방법, 교사의 의뢰, 교사의 선발이 필요한 모집, 학교의 공식적 프로그램으로서 의무적으로 진행되는 방법, 학교징계나 처벌에 의한 강제적 참여방법이 있다. 적절하지 않은 모집방법은 집단구성의 실패로 이어져 집단의 시작 자체를 어렵게 하는 경우도 있다.
4. 집단구성원의 사정 준비단계의 사정은 초기중간단계의 사정과는 다르게 이미 모집된 집단개별구성원의 정보와 면담자료를 가지고 개별구성원을 사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어떠한 구성원이 집단에 참여했는지 등의 세부적 파악을 통해 개별적 접근 및 집단운영의 방향성을 예측하고 계획할 수 있다.
5. 자원연결 및 협력체계 구축 학교사회복지사는 담임교사와의 협력, 학교 내 협력체계 기반마련, 외부자문, 물적자원 확보 등을 통해 집단실천에 유용한 자원들을 개발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6. 집단환경 준비 집단실천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물리적 환경의 구성 및 재정적 준비가 필요하다. 어떠한 장소에서 프로그램을 실시할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구성원이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에서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여야 하며 주기적으로 일정한 공간에서 프로그램을 실시하되 간혹 외부나 다른 공간에서의 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 집단에 대한 소개 등 오리엔테이션, 계약 집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은 개별면담 내지는 전체 모임을 통해 실시한다. 집단의 목표, 과정에 대한 소개, 지도자 소개, 적극적인 집단참여 독려, 공식적 계약 등의 내용으로 진행 한다.
8. 집단프로그램계획 각 프로그램 단계별로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어떠한 내용을 진행할 것인지를 기술한다. 그리고 그 활동으로 인한 기대효과를 나타냄으로써 프로그램계획을 준비한다.
본문내용
Chapter.Ⅰ집단실천의 사전단계 1. 집단의 목표설정 어떤 목표의 집단활동, 프로그램을 할 것인지에 대해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2. 잠재적 집단성원 및 후원기관 사정 집단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과 지지의 수준을 사정하고 집단의 생존가능성을 추정해야 한다. 3. 집단성원의 모집 및 구성 일반적으로 모집에는 학생 자발적 신청방법, 교사의 의뢰, 교사의 선발이 필요한 모집, 학교의 공식적 프로그램으로서 의무적으로 진행되는 방법, 학교징계나 처벌에 의한 강제적 참여방법이 있다. 적절하지 않은 모집방법은 집단구성의 실패로 이어져 집단의 시작 자체를 어렵게 하는 경우도 있다. 4. 집단구성원의 사정 준비단계의 사정은 초기중간단계의 사정과는 다르게 이미 모집된 집단개별구성원의 정보와 면담자료를 가지고 개별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