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4일 월요일

경영전략 신한은행의 SWOT분석과 성공요인

경영전략 신한은행의 SWOT분석과 성공요인
신한은행 성공요인.hwp


목차
1. 기업소개
2. 외부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성공요인분석
5. 최종 결론

본문
대한민국 금융의 “자부심이 되는 일등은행”(The Bank of Pride)이 되고자 하는 신한은행은 ‘처음처럼’, ‘최고지향’, ‘상호 이해와 엄정함’의 경영 철학을 갖고, 창립 때부터 지금까지 고객만족과 일류은행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현재 국내 2위의 은행이다. 신한은행은 1982년 창립 이후, 1990년에 국내 최초로 무인자동화 기기를 도입하고, 1999년에는 인터넷뱅킹 제도를 도입, 실시하는 등 선진 금융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국내 금융 산업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2001년 9월, 신한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로 전환하면서 주식상장을 폐지하였고, 2002년 1월, 신용카드 사업부문이 신한카드(주)로 분사하였다. 2002년에는 Private Banking Center를 출범하였으며, 2003년에는 총수신이 50조를 돌파하는 등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선정한 고객만족도 1위 은행에 선정되었고, Global Finance에서 한국 최우수 은행(The Best Emerging Bank)으로 선정되었다.(2003.9) 존경받는 기업 부분 최우수상 수상(전국 경제인 연합회, 서울 경제 신문 2004.2), 민원발생 최저은행 3연속 선정(금융감독원, 2004.4), 한국소비자의 신뢰기업 대상 수상(한국경제신문사, 한국소비자포럼, 2004.6), 한국서비스대상 수상(한국 표준 협회, 2004.6), The Best Domestic Commercial Bank in Korea 등 선정(Asiamoney), The Best Emerging Market Bank상 수상(Global Finance), The Best Bank in Korea 선정(Finance Asia, 이상 2004.7)등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으며 대한민국 금융계의 자부심으로서의 입지를 굳혀나가는 신한은행은, 글로벌 경영대상 고객만족경영부문 수상(2004.12), 외화체인지업예금 우수금융신상품 선정(금융감독원, 2005.1), 정보보호대상 금융부문 우수상 수상(2005.1)등 성장 위주의 경영이 아닌, 탄탄한 기반을 바탕으로 한 성장과 안정의 조화를 추구한 결과 대한민국 금융계의 기둥으로 자리 잡았고, 이는 100년을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조흥은행과의 인수합병에서도 증명되어 진다. 2006년 신한은행과 조흥은행을 합하여 ‘통합 신한은행’을 출범하였다.

본문내용
학을 갖고, 창립 때부터 지금까지 고객만족과 일류은행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현재 국내 2위의 은행이다. 신한은행은 1982년 창립 이후, 1990년에 국내 최초로 무인자동화 기기를 도입하고, 1999년에는 인터넷뱅킹 제도를 도입, 실시하는 등 선진 금융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국내 금융 산업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2001년 9월, 신한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로 전환하면서 주식상장을 폐지하였고, 2002년 1월, 신용카드 사업부문이 신한카드(주)로 분사하였다. 2002년에는 Private Banking Center를 출범하였으며, 2003년에는 총수신이 50조를 돌파하는 등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선정한 고객만족도 1위 은행에 선정되었고, Global Finance에서 한국 최우수

참고문헌
www.shinhan.com
www.ksda.or.kr
www.kif.re.kr
www.kbi.or.kr
www.mofe.go.kr
www.bok.or.kr
www.kfb.or.kr
www.nso.go.kr
www.fss.or.kr
www.seri.org
www.lgeri.com
www.hri.co.kr
www.donga.com
www.mk.co.kr
신한은행방식 - 정동일, 김영사, 2005
금융강국코리아 - 머니투데이금융부, 굿인포메이션, 2005
우리나라의 금융구조와 경제성장 - 전선애, 한국경상학회, 2005
금융기관의 on-demand 혁신전략 - IBM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 코리아, 한국경제신문, 2004
귀족마케팅: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 김상헌, 청년정신, 2003
디지털 금융 대혁명 - 김경원, 최희갑, 삼성경제연구소, 2002
우리나라 일반은행의 생산효율성과 합병효과 - 박승록, 이인실, 한국금융학회, 2002
한국 은행산업의 진로 - 전철환, 함정호 외, 지식산업사, 2000
금융마케팅전략: 21세기 금융 마케팅 전략 - 미무라사토시,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2000
금융마케팅 - 한욱상, 한올출판사, 20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