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마이클 델과 델 컴퓨터(DELL)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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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마이클 델 소개 3. 델컴퓨터의 성공전략 4. 델컴퓨터의 최신전략 5. 최종 결론
본문 기존 PC업체들의 유통채널은 대부분 간접판매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간접판매방식은 생산자로부터 고객에 이르는 과정 중 각각의 대형 유통업자들과 소매상들이 연계되어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다. 직접 판매 방식을 도입하기 이전인 1990년대의 Dell사 역시 사업 초기에는 이 방식을 사용했다. 이 당시 Dell의 강점은 PC를 업그레이드하면서 고객 스스로 싸게 부품을 조달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타 회사 제품보다 컴퓨터를 싸게 조립, 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확신한 창업자 마이클 델은 1984년 자신의 이름을 붙여 사업을 시작했다. 24시간 전화상담 서비스, 반환 보증 등을 토대로 고객을 형성한 Dell은 이처럼 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판매 체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켰다. 결국 Dell은 세계 곳곳에 제조 공장을 설립하고 제품영역을 넓혀가면서 컴퓨터 제조회사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게 되었다. 그러나 Dell사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며 통신 판매방법을 모방한 게이트웨이(Gateway)사 같은 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하며 Dell사를 위협하자, Dell사는 소매업체들과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목표고객을 위한 제품군을 늘려가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쟁사의 빠른 성장은 결국 유동성 위기를 초래하여 Dell은 최초로 영업 손실을 기록하게 된다. Dell은 외부 인력을 스카우트하는 등의 대책을 세우지만,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간접적인 판매경로상의 부패에 있었다. 이에 Dell은 1994년 중기에 기업의 수익을 내지 못하는 간접적 판매방식에서 다시 직접적 판매 방식으로 전략을 수정하여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게 되었다.
본문내용 델이 세계적 컴퓨터업체로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 욕구에 알맞은 제품을 직판을 통해 빠른 시간 내에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꼽을 수 있다. 작년 총수익은 약 3백12억 달러로 추산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36,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델은 1984년 마이클 델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그는 직접 판매라는 간단한 개념으로 회사를 운영해왔다. 델은 고객들의 욕구에 알맞은 가장 효과적인 컴퓨터 솔루션으로 능률적으로 대응해 왔으며 이러한 직판을 통해 불필요한 비용과 중간 마진 그리고 시간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 오는데 일조를 하였다. 또한 직판을 통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최대한 고객에게 알맞은 맞춤 시스템을 제공함과 동시에 평균 4일 정도의 재고분량으로 다른 어떤 컴퓨터업
참고문헌 www1.ap.dell.com www.dell.co.kr www.khan.co.kr www.mk.co.kr www.hankooki.com www.edaily.co.kr www.newsva.co.kr www.fnnews.com www.dt.co.kr 알파 신드롬 - 케이트 루드먼, 에디 얼랜슨, 안진환 역, 비즈니스북스, 2007 CEO에서 사원까지 마케팅에 집중하라 - 니르말야 쿠마르, 김상욱, 전광호 역, 김영사, 2006 기업의 천재들 - 진 랜드럼, 조혜진 역, 말글빛냄, 2006 마케팅 실무자가 꼭 알아야 할 101가지 - 복준영, 원앤원북스, 2006 1등 기업을 무너뜨린 마케팅 전략 33 - 클라우스 슈메, 박규호 역, 21세기북스, 2005 델컴퓨터 회장 마이클 델의 경영전략 - 정선욱, 2002 Direct From Dell - Michael Dell, Harper Collins,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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