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18일 화요일

경험적 가족치료

경험적 가족치료
경험적 가족치료.hwp


목차
1. 인테이크 기록지 (Intake sheet)
2. 상담 사례 기록 양식
3. 상담 후 변화


본문
1) 상담 기간 및 상담 횟수
- 상담기간 : 2012년 04월 25일 ~ 2012년 6월 13일
- 상담횟수 : 총 8회기

2) 의뢰 경위
- 담임선생님 요청으로 내담자가 진로상담부장과 상담을 시작하였고, 등교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등, 졸업에 어려움이 예상되어 복지관으로 상담이 의뢰되었다.

3) 주요 문제
- 딸(이혜정)이 어린아이의 모습으로 퇴행하는 경우가 잦은 것을 주 호소 문제를 지닌 가정으로서 가족 구성원 전체가 가족생활에 있어서 갈등이 많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에 대해 올바른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가족구성원 전체가 자아존중감이 낮은 상태이며, 이로 인해 아버지는 가족 간의 대화에 있어 감정적인 주제에 대해 다루기를 꺼려하며,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자신의 꿈에 대한 욕망을 투사시키고 있다. 딸 혜정이는 어릴 때 부모와 떨어져 자랐기 때문에 부모와의 안정된 애착관계가 형성되기가 어려웠으며 아들 철수 또한 산만한 행동으로 인해 가족 내 갈등을 만들어내고 있다.

- 이 가족은 가족 간에 올바른 의사소통을 하지 않고 있었으며 의사소통 방법이나 가족의 상호작용에 있어서도 역기능적이다.

- 또한 이 가족은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거나 구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며 자신의 어려운 점이나, 고통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부모-자녀관계 뿐만 아니라 부부관계에서도 문제가 드러난다. 가족 구성원들은 자신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무의미한 존재라는 느낌과 이런 감정의 결과로 자신들의 생각이나 의견을 숨기려 한다. 또한 가족구성원들은 각각의 독자성을 인정받고 있지 않았다. 가족 내에서 적절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권력이 사용되고 있지도 않았음을 알 수 있으며, 가정을 이끄는 가족 규칙이 부모의 강요로부터 비롯되었음을 알 수 있다.

4) 내담자의 성장배경 및 가족 관계
- 내담자는 중학교 3학년으로 숭의여자중학교에 재학 중이며, 학교 상담 교사를 통해 문제점이 발견되어 복지관에 의뢰되었다. 내담자는 학기 초부터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않았고, 가정 내에 문제가 있음을 상담을 통해 토로 했다. 가정 내의 문제로 인해 학교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으며 등교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내담자의 경우 경계성우울증과 관련하여 그 증상으로 대인관계 자아상, 정서 적인 면에서 불안정하며 다소 충동적인 양상을 보인다. 내담자는 우울-분노-짜증을 자주 왕복하며, 자제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인 상태로 약 6개월간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3세,7세,9세의 모습으로 퇴행하는 증상을 보이고 있다
.





본문내용
수 년 월 일:
2012년 4월 25일
담 당
팀 장
과 장
관 장
담당 사회복지사:
경험주의 가족치료 조 (인)
1. 가족 및 구성원
대상자명
이혜정
주민번호
970425-
의뢰경위
학교

동작구 대방동
전화
번호
02-203-0000
종교
무교




관계
성명
생년월일
직업
종교
동거여부
비고

이일남
1968
일반회사
무교


김영순
1968
주부
기독교

동생
이철수
2000
학생
무교

대상자
분류
□ 아동청소년 □ 노인 □ 장애인 □ 가족구성형태( )
□ 일반수급 □ 조건부수급 □ 자활특례 □ 차상위 □저소득
■ 일반
의료보장
□ 의료보호1종 □ 의료보호2종 □ 직장의료보험
□ 지역의료보험
경제상황
월소득
총 ( )원
월지출
총 ()원
소득원
□ 연금 □ 정부 보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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