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4일 월요일

경영전략 두산 인프라코어의 SWOT분석과 해외진출전략

경영전략 두산 인프라코어의 SWOT분석과 해외진출전략
두산인프라코어전략.hwp


목차
1. 기업소개
2. 환경분석
3. SWOT분석
4. 두산 인프라코어의 해외진출현황
5. 두산 인프라코어의 M&A전략
6. 결론

본문
1) 사업내용
① 건설기계
1977년 굴삭기 사업 시작 이후 휠로다, 크레인, 콘크리트펌프트럭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면서 국내 최대의 건설 중장비 업체로 성장하였다. 1985년 고유모델 ‘솔라’ 굴삭기를 독자 개발에 성공한 이후 현재 22개 기종의 굴삭기를 비롯하여 6개 기종의 휠로다, 32M~43M급의 콘크리트펌프트럭, 타워크레인 등을 생산하여 세계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ISO9001/ 14001 및 GS, EN45001 인증, 유럽소음규제인증 등 각종 환경 ․ 품질관련 국제인증을 획득하였다. 해외 현지 생산 ․ 판매 법인으로는 1990년 벨지움에 ‘두산 인프라코어 유로’와 1994년 중국 산동성에 ‘두산공정기계중국유한공사’를 설립하였고 세계 각국에 판매법인 설립과 대규모 딜러 망 구축을 통해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온 결과 현재 세계 4위권의 건설 중장비 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② 공기자동화
1976년 공작기계 사업을 시작한 이후 터닝센터를 비롯 머시닝센터, CNC 보링머신, 방전 가공기, 레이저 가공기, 비구면 가공기와 이들 제품을 응용한 자동화시스템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면서 발전을 거듭해 공작기계 제조기술을 수출하는 세계적인 공작기계 전문업체로 성장하였다. 세계 3개 공작기계 메이커로 성장한 두산인프라코어는 ISO9001, ISO14001, CE, UL, EMI 그리고 EMC 인증 등 각종 인증을 획득,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24시간 무인가공을 실현한 FMC, FMS를 비롯한 대단위 생산 설비와 대규모 해외 판매망 및 서비스망을 갖추고 고객들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문내용
바꾼 회사다. 굴삭기, 지게차, 공작기계 등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2006년 기준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17% 증가한 3조2,828억 원, 영업 이익은 전년 대비 40% 증가한 2,439억 원에 달하고 있다. 이처럼 두산 인프라코어는 1937년 조선 기계 제작소로 출범한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 기계 산업의 발전을 선도해온 한국 최대의 기계 회사로서 부단한 기술품질혁신을 통한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건설 기계 회사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세계 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글로벌 전략의 일환으로 해외 현지 투자 및 해외 선진업체들과의 기술 협력사업 제휴를 확대하는 등 국제적인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고 해외에서의 사업도 활발히 전개하여 북미, 유럽과 중국을 주력 시장으로 하여

참고문헌
www.doosanifracore.co.kr
www.kocema.org
www.lgeri.com
www.seri.org
Annual Report `2006
두산인프라코어 내부자료
주간 경제 930호 - LG경제연구소, 2007
두산인프라코어, 미래사업 기술개발 ‘박차’ - 연합뉴스, 2007
한국 굴삭기, 중국 대륙을 파헤치다 - 박만원, 매일경제,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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