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7일 목요일

NOKIA 노키아 국내진출 마케팅실패 사례분석(4P,STP분석위주)및 새로운 전략제안

NOKIA 노키아 국내진출 마케팅실패 사례분석(4P,STP분석위주)및 새로운 전략제안
노키아 NOKIA 마케팅실패 사례분석(4P,STP분석위주)및 새로운 개선방안제안.hwp


목차
1. 기업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1-1. 노키아 기업 소개
1-2. 노키아 연혁
1-3. 노키아의 한국 진출

2. 국내 시장 마케팅실패요인 분석
(1)마케팅 믹스 4P전략
1)Product
2)Price
3)Place
4)Promotion

(2)STP 분석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3. 마케팅전략 개선 방안제안
1) 연구개발의 현지화 절실
2)브랜드 이미지 관리 필요
3)유통망 우위 달성 및 케어센터/고객센터 확장
4)국내에 맞는 디자인-기능 개발

본문
4)국내에 맞는 디자인-기능 개발
기존의 노키아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있어 투박하고, 크고 그저 실용적인 디자인이 주를 이루는 휴대폰만 연상하게 한다. 이러한 디자인은 더 이상 한국 소비자들에게는 어필되지 않는다. 노키아는 한국인이 선호하는 디자인을 개발하면서 현지화에 더욱 주력, 진출국 시장의 소비자 특성에 맞게 마케팅 전략을 수정, 적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국 소비자의 특징 중 하나는 제품 사용 주기가 짧고 유행에 민감하다는 것이다. 현재 한국 휴대폰 시장에는 수백 가지의 제품이 출시되어 있고 신상품 출고가 잦아 소수의 모델로는 한국 시장을 공략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노키아는 국내 정서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여야 한다.


본문내용
스테판 엘롭 (Stephen Elop)
조직 및 사업 현황 : Nokia Mobile Phone, Nokia Network, Nokia Ventures Organization
기업 이념 : Connecting people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노키아는 세계 핸드폰 시장 점유율 35%로서 2006년 인터브랜드 세계 10대 브랜드 중 6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50여 개국에 판매 사무소가 진출해 있으며 11개 국가에 생산설비, 12개 국가에 연구개발부서, 전 세계적으로 대략 51,000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으는 다국적 글로벌 기업이다.
1-2. 노키아 연혁
1865
목재 가공업으로 노키아 창업
1898
노키아 고무회사 창업
1910
노키아 케이블 회사 창업
노키아 헬싱키 증권거래소에

하고 싶은 말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 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교수님께도 칭찬받았고 A+받았습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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