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18일 화요일

필리핀 공화국 역사 정치 외교 경제 군사 문화 관광

필리핀 공화국 역사 정치 외교 경제 군사 문화 관광
필리핀 공화국 역사 정치 외교 경제 군사 문화 관광.hwp


목차

지도 및 지리

Ⅰ개관

Ⅱ역사

Ⅲ정치

Ⅳ외교

Ⅴ경제

Ⅵ군사

Ⅶ문화

Ⅷ관광

Ⅸ필리핀으로부터 배울 점




본문
Ⅰ개관
▷ 국명 : 필리핀 공화국(Republic of the Philippines)

Philippines이라는 이름은 16세기 중엽 파견된 에스파냐 탐험가 빌라로보스(Villalobos)가 당시의 에스파냐 황태자인 필립의 이름을 따서 Las Islas Filipinas라고 한 데서 유래하였다.

▷ 국기

필리핀 국기는 1898년 Mrs. Marcoela Agoncillo에 의하여 도안제작되었고, 미스페인 전쟁 당시 홍콩에서 필리핀 독립운동을 전개하던 Aguinaldo 장군의 애국연합에 의해 그 해에 채택되었다. 삼각형 안의 황색 태양은 자유를 뜻하며, 그 여덟 갈래의 빛은 스페인에 대하여 최초로 대항 궐기한 8개주(마닐라, 카비테, 불라칸, 팜팡아, 누에바에시하, 타를락, 라구나, 바탕가스)를 의미한다. 세 개의 별은 필리핀을 크게 나눈 세 지역 Luzon, Mindanao, Visayas을 가리키며, 백색은 평등, 청색은 평화, 성실, 정의, 그리고 적색은 애국심과 용기를 각각 상징하고 있다.

▷ 국가형태 : 공화제

▷ 정부형태 : 대통령제(6년 단임)

▷ 위치 : 동남아시아 동북단, 아시아 대륙 남동쪽의 서태평양에 위치

▷ 면적 : 300,400㎢(한반도의 1.3배)

▷ 구성 : 7107개의 도서(섬)로 구성, 전체의 65%가 산악지대

▷ 민족 : 말레이계(90% 이상), 화교, 미국 및 스페인계 혼혈

▷ 언어 : 영어 및 타갈로그어(Tagalog)

▷ 시차 : -1시간

▷ 기후 : 고온 다습한 아열대성 기후(연평균 27℃)

▷ 인구 : 9200만 명(2009년 추정)

▷ 수도 : 마닐라

▷ 행정단위 : 지방 행정구역은 주(province), 시(city), 군(municipality), 바랑가이(barangay)로 분류

▷ 종교 : 가톨릭(83%), 개신교(9%), 이슬람교(5%), 불교 및 기타(3%)

▷ 교육 : 초등학교 6년, 중등학교 4년을 기본으로 하는 10년제 교육과정

▷ GDP : 1872억 달러(1인당 GDP: 2011달러, 2010년 기준)

▷ 1인당 GDP : 2200달러(2011년 기준)| 우리나라 : 2만 1549달러(2011년 기준)

▷ 화폐단위 : 페소(Philippine Peso), 1PHP는 27.17원(2012년 5월 10일 기준)



Ⅱ역사

ⅰ고대문명기(선사시대부터 스페인정복 이전시대)
- 원주민 (네그리토Negrito)
- 말레이계가 유입, 정착 : 해안지역에 살고 있던 네그리토인은 제철과 관개 기술을 가지고 있던 말레이계에 밀려 산악 지대로 들어가 살게 되었다.
- 부족별로 소규모 통치체제를 이루는 ‘족장지배체제’
- 필리핀은 섬나라이기 때문에 마을 간의 연계는 느슨했고 왕래도 거의 없었다. 현재 필리핀 영토에서 ‘족장지배체제’가 있었을 뿐, 현재의 ‘필리핀’이라는 국가개념은 존재하지 않았다.
- 중세시대 세계의 두 축을 이루는 중국 세력과 이슬람 세력과의 지리적 요충지(중간에 위치), 양쪽 세력에서 골고루 영향을 받았다. 필리핀 남부 만다나오 지역은 14C 이슬람 왕국이 들어서기도 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말라카의 건국으로 말레이 민족들에게 이슬람교가 퍼져 나갔고 14세기 무렵이 되자 그 위세가 필리핀 남부 해안 지역에 다다랐다.)

ⅱ스페인 식민지시기 : 이 시기부터 필리핀의 역사가 기록되기 시작
- 16C 스페인의 탐험가 마젤란이 처음으로 필리핀 지역을 발견, 스페인은 수차례에 걸친 원정 끝에 1521년 필리핀을 정복, 당시 스페인의 국왕이던 펠리페 2세(Felipe II)의 이름을 따서 필리핀으로 정하고, 마닐라에 총독을 두어 이후 327년간이나 지속되는 식민 지배를 시작하게 된다.
- 이 식민 지배는 스페인이 직접 통치하는 방식이 아닌 멕시코 총독을 통한 간접 통치 방식을 취하고 있었다. 식민화 작업을 위해 입국한 사람들 대다수가 멕시코와 관련된 경험이 있는 반멕시칸이었다. (필리피노들에게는 스페인어를 가르치지 않고 자신들이 파견 지역의 현지어를 배웠다. 이것은 필리피노들을 무지한 상태로 놔두려는 계약이었다고 해석되어왔다. 그렇게 하지 않았으면 스페인어를 통해 서구 문명에 눈뜰 수도 있다는 이유에서다.)

- 19C, 전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필리핀에도 민족주의가 유입되었고, 1892년 호세 리살의 필리핀민족동맹 결성이후, 1899년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선언을 하였다.(당시 국제적으로 스페인의 위상은 미국, 영국 등 신흥 세력에 의해 크게 실추되었을 때였다. 1860년에 스페인에서 내란이 발생하자 필리핀에서도 스페인에 대한 저항운동이 나타났다)

- 1892년에는 ‘필리핀민족동맹(La Liga Filipina)’이 조직되어 사회개혁을 시도했으며, 비밀결사조직 ‘카티푸난(Katipunan)’의 무장봉기도 일어났다. 나아가 1896년부터 무장 독립운동을 전개한 필리핀의 독립운동지도자 에밀리오 아기날도(Emilio Aguinaldo, 1869~1964) 장군은 미국스페인 전쟁에서 스페인이 패배하자 1898년 6월 12일 필리핀의 독립을 선언하고 초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본문내용
적도의 약간 북쪽, 아시아 대륙 남동쪽의 서태평양에 산재하는 7,107개의 크고 작은 섬들로 구성되어 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섬이 많은 국가이다.(첫 번째 인도네시아 섬17,508) 아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 대륙 사이에 자리 잡은 7,107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대부분 무인도, 암초, 산호초에 불과해 사람이 사는 섬은 약 1,000개뿐이며 이름이 붙여진 섬도 약 2,700개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 북쪽으로는 대만, 남서쪽으로는 말레이시아, 남쪽에는 인도네시아가 근접해 있다. 남북으로 최장 길이는 약 1,850km이며, 동서로 가장 넓은 곳은 약 1,125km이다.
- 루손섬, 비사야제도 필리핀 군도의 중앙부, 루손 섬과 민다나오 섬 사이에 흩어져 있는 섬의 무리
, 만다나오 섬 이렇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