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선정 동기 및 기업소개
▣ 국내 시장상황
▣ 자사분석
▣ 미국진출 배경 및 이유
▣ 미국시장 상황분석
▣ 초기/후기 시장상황 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문헌
본문 ■ 기업소개 자연과 조화된 건강한 생활문화 자연건강 생활기업으로써 최고의 기업으로 도약 하나가 되어 최고를 추구
■ 국내시장 상황 국내 두부시장의 전반적인 현황
풀무원 두부의 등장 - 풀무원 두부가 시판되기 전 우리나라 두부 시장은 매우 영세하였다. 판에서 한 모씩 잘라 팔던 판두부가 전부였던 시절에 브랜드도, 유통기한도 없었던 두부는 사람들에게 깨끗하지 못한 식품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 자사분석- 전략 국내 두부시장의 블루오션 ① 두부업계의 혁신, 포장두부를 만들어라! ② 최고의 재료를 찾아라! ③ 기존 재래식두부 시장에 풀무원이 도전장
■ 미국시장 진출 배경 및 이유 국내시장이 포화상태, 음식료업체들의 해외 진출이 강화
- 국내시장에서의 성장의 한계성 - 미국이 수익창출을 기대할 수 있는 가장 큰 규모의 시장 두부를 즐겨 먹는 우리 한국교민들이 가장 많이 거주 하고 있는 곳 역시 미국이기 때문 한국 두부제품의 부재
4) 국내환경 분석
① 경제적 환경
- 소득 증가와 경기의 회복 → 매출 증가요인
② 법적 환경 - 식품에 대한 규제 강화
③ 사회/문화적 환경
- 양적소비에서 질적소비로 소비패턴이 변화
④ 경쟁적 환경 - 대기업들의 포장 두부시장 경쟁심화
5) 풀무원의 브랜드
① 풀무원
② SOGA
③ 생가득
④ 찬마루
⑤ 그린체
⑥ ORGA
⑦ 내추럴 하우스 오가닉
본문내용 분석 나아가야 할 방향
풀무원은?
기업소개 자연과 조화된 건강한 생활문화 하나가 되어 최고를 추구 자연건강 생활기업으로써 최고의 기업으로 도약 +
Part 1. 국내시장에서의 풀무원
국내시장 상황 근대산업화 이후 ’97 이후 ’01 이후 대형공장생산 다단계 유통의 문제점 시장이분화 유전자조작 콩시비 두부시장 위축 非 유전자조작 콩수입 두부시장 안정 풀무원 두부의 등장 국내 두부시장의 전반적인 현황
국내시장 상황 (2) 풀무원 두부의 등장 - 풀무원 두부가 시판되기 전 우리나라 두부 시장은 매우 영세하였다. 판에서 한 모씩 잘라 팔던 판두부가 전부였던 시절에 브랜드도, 유통기한도 없었던 두부는 사람들에게 깨끗하지 못한 식품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자사분석 - 전략 1) 국내 두부시장의 블루오
참고문헌 KBS 시사교양 프로그램 ‘신화창조’ 21c 기업생존전략 (석정/ 이광현 저) 마케팅 리더십 (살림/ 곽준식 저) 브랜드 자산경영 (스콧데이비스 저) 풀무원 이야기 (형성사) www.pulmuone.co.kr 서울, 매일경제 등 각종 신문매체
하고 싶은 말 팀프로젝트 자료로써 풀무원에 대해서 조사 분석한
PPT자료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