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경영학,마케팅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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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서론 1. 선정동기 및 연구방향 -p.2 2. 비전p.2 3. 연혁p.2~3 4. 기업소개-p.3 5. 사업 현황p.4 6.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p.6~8 7. 타이어 산업분석-p.8~9
Ⅱ.본론(1) 중국시장 마케팅믹스 전략 및 경영전략 1. 상호와 상품명-p.9 2. 가격대비 높은 품질-p.10 3. 유통-p.10~12 4. 촉진-p.12~13 5. R&D-p.13~14
Ⅲ. 본론(2) 문제점 및 개선방향 1. 문제점p.15~17 2. 개선방안p.17~22
Ⅳ. 결론
본문 7. 타이어 산업분석 ① 자동차공업의 종속수요 산업 신차용 타이어 수요는 자동차 생산대수에, 교환용 타이어 수요는 차량 등록 대수에 종속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산업이다.
② 비 가격경쟁력이 주요변수 타이어 수요는 가격과 소득에 대한 탄력성이 낮고, 상표와 유명 도에 따라 제품의 차별적 수요가 큰 편이다.
③ 자본집약적 산업 타이어산업은 최소 경제규모(연산300만 본)의 공장건설에 1,500억 원 이상의 투자비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이다. 최근 기술발전에 따른 경제규모가 축소되는 경향이 있지만 아직도 거액의 초기투자가 소요된다.
④ 고도의 기술 집약적 산업 타이어는 차량주행시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특성상 고도의 기술 이 요구된다. 또한 타이어는 승차감을 저하시키지 않고 조종성, 브레이크 성능, 소음 등 모든 조건을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회전 저항을 극소화하여 연비를 향상시켜야 하므로 트렌드 패턴 및 타이어의 구조개발에 집약된 연구개발 노력이 요구된다.
⑤ 노동집약적 산업 타이어 산업은 자본 및 기술 집약형 산업이다 또한 고무의 가공특성상 전체공정을 자동화 하는 데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당부문 인력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노동집약적인 산업이다.
⑥ 원료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산업 타이어의 주원료는 생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이며, 국내에서는 생고무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며, 기타합성고무 등은 국내에서 생산되나 기초 원료가 원유에 의존되는 관계 로 해외의존도가 높고 국제시황에 따라 가격변동이 심한 편이다.
Ⅱ. 본론(1) 금호타이어의 중국시장 마케팅믹스 전략 및 경영전략
1. 상호와 상품명(제품) 금호타이어는 중국 내에서 빨간색의 영문 상표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왜냐하면 금호(金湖)를 한자 그대로 사용할 경우에는 발음이 달라지는 문제점이 있었고 한자를 바꾸어서 발음을 금호와 비슷하게 사용하면 금호 타이어 회장의 아호(雅號)와 같아진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래서 중국 내에서 "KUMHO"라는 상표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금호의로고는 중국인들이 전통적으로 선호하는 빨간색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금호 타이어가 중국에서 영업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금호 타이어는 상품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중국 소비자의 성향을 상당히 고려했다. 중국 사람들은 숫자 4를 굉장히 싫어해 제품에 숫자 4가 들어간 경우 굉장한 거부감을 나타내고 숫자 7, 8을 굉장히 선호해 숫자 7, 8이 들어간 제품을 좋아한다고 한다. 그래서 금호 타이어는 중국 내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숫자 4가 들어간 상품명을 전 세계적으로 바꿀 수밖에 없었다. 예를 들어 KH14는 KH18로 KL41은 KL78로 바꾸어 판매했다. 이런 금호 타이어의 현지화 노력은 상당한 성공을 거뒀다.
본문내용 일본학과 4672250 박소희 제 출 일 : 2008. 5. 27 목차 Ⅰ.서론 1. 선정동기 및 연구방향 -p.2 2. 비전p.2 3. 연혁p.2~3 4. 기업소개-p.3 5. 사업 현황p.4 6.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p.6~8 7. 타이어 산업분석-p.8~9 Ⅱ.본론(1) 중국시장 마케팅믹스 전략 및 경영전략 1. 상호와 상품명-p.9 2. 가격대비 높은 품질-p.10 3. 유통-p.10~12 4. 촉진-
참고문헌 참고문헌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매출이나 이익처럼 기업체의 과거 실적을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라 미래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핵심지표를 묶은 평가기준. 타이어 펑크 시에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한 미래형 타이어. 2003 Global Tire Company World Ranking By 한국경제신문: 2004. 1. 5 원자재 값 연일 사상최고-반 년새 50%이상 올라 업계 비명에 기초하여 작성 KUMHO TIRES : Investor Relations 2005 QS-9000(북미자동차 3대 메이커 GM,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가 제정한 품질 시스템 규격)을 기본으로 VDA6.1(독일규격), EAQF(프랑스 규격), AVSQ(이탈리아 규격)을 융합시켜 만든 ISO의 자동차업계를 위한 품질시스템 규격. KUMHO TIRES : Investor Relations 2005 2006-08-22, 국제상보(國際商報),CSF 기업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통합정보 시스템. 중국어로 관계를 「관시」關係(관계)라고함. 중국 사람들의 관계중시매우 중요함.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관계라고 본다. 그래서 관계를 가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그것을 까오 시(고關係<고관계>)또는 라 시(拉關係<납관계>)라고 하는데, 「관계를 얽는다」고 보면 무방하다. 이렇게 하여 관계가 얽혀진 상황이 시왕(關係網<관계망>)인데, 마치 거미줄처럼 망을 형성해 두고 있으면 여러 가지로 편리하다. -중국사업 진출을 위해서 알아야할 중국에 대한 지식 파이낸셜 뉴스 2008. 4.11일 기사 [조선일보] 2006/04/06(한국, 중국 타이어 시장 1위 이젠 유럽으로) 2005.9월 중국주간산업정보 제41호 [중국마케팅] 김용준 | 백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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