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미샤의 성공, 실패요인분석과 새로운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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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ISSHA 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7. 성공 및 실패요인분석 8. 새로운 대안 9. 결 론
본문 미샤는 기존 유통 구조에서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므로 소비자들을 직접 만나야 했다. 그것을 인터넷이 가능하게 해 주었던 것이다. 온라인으로 소비자들에게 회사 비밀까지 모두 알리고 고객이 직접 화장품 가격까지 정하게 하는 등 소비자들을 기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였다. 지금은 저가 화장품의 대명사로 되어 있는 3,300원이라는 가격까지 소비자들이 정했다. 미샤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 서로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브랜드로서, 그 결과 생산자는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는 좋은 제품을 싸게 살 수 있는 윈윈(Win-Win)이 이루어졌다. 저자는 미샤가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를 직접 만난 것이 이후 오프라인 매장이 성공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고 본다. 이렇게 인터넷을 잘 활용해서 전통 산업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 것이 미샤의 의의다. 2002년에는 오프라인 테스트 매장을 오픈하고 ‘잎스’ 브랜드를 매각하게 된다. 또 같은 해 이화여대에 ‘미샤’ 매장을 처음으로 오픈하게 되었으며, 매장이 50호를 돌파한데 이어 2003년에는 매장 수가 100개를 돌파하는 성장을 이루게 된다. 하지만 현재 미샤는 과거의 영광을 뒤로 한 채 내리막길로 접어들었다. 수많은 경쟁업체들의 등장으로 인해 뚜렷한 컨셉이 없던 미샤는 저가화장품의 네임벨류를 잃어가고 있는 것이다.
본문내용 MISSHA 소개 미샤는 Able C&C기업의 브랜드로써, 화장품이 비싸야 한다. 감성에 호소해야 한다. 이런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화장품은 여성들이 매일 사용하는 생필품으로 비싸야 할 이유가 없으며 적정한 마진으로 철저히 고객의 이익에 부합되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만들어진 브랜드이다. 이러한 미샤의 모체가 되는 것이 ‘잎스’ 라는 화장품 브랜드이다. ‘잎스’는 1997년 7월에 출시되어 1998년에는 (주)엘트리 ‘잎스’ 브랜드로 운영이 된다. 2000년에는 ‘뷰티넷’ 이라는 인터넷 사이트가 개설되면서 이를 통해 미샤의 온라인 테스트 및 판매가 시작된다. 미샤는 기존 유통 구조에서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므로 소비자들을 직접 만나야 했다. 그것을 인터넷이 가능하게 해 주었던 것이다. 온라인으로
참고문헌 www.beautynet.co.kr www.missha.net www.thefaceshop.com www.thedailycosmetic.com www.adchannel.co.kr www.cischem.com www.hjp.co.kr www.scsk.or.kr www.cosmeticnews.co.kr www.csmt.co.kr www.kinds.or.kr www.korchambiz.net www.youfirst.co.kr www.eugenefn.com 미샤 3300원의 신화 - 우병현, 이지앤, 2005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탐색적 연구 - 김봉재. 2005 초저가 화장품 시대를 연 미샤(MISSHA) - 이선영, emars, 2004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 김상일, 원앤원북스, 2004 금융감독원에 공시된 2004년, 2005년, 2006년 미샤 사업보고서 여성의 화장에 따른 욕구와 그에 따른 화장품 소비행위에 대한 심층연구 - 유창조 외 2인,경영학 연구 제35권 제1호, 2006. 2 SPSS 10.0 통계자료분석 - 정영해, 광주사회조사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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