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1일 금요일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E형.hwp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유치원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2. 교육과정의 성격
3. 유치원 교육의 목표

Ⅲ. 교육과정의 영역
1. 건강생활 영역
2. 사회생활 영역
3. 표현생활 영역
4. 언어생활 영역
5. 탐구생활 영역

Ⅳ.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1. 유아 교육계획안 작성
2. 연간교육계획안
3. 월간교육계획안
4. 주간교육계획안
5. 일일교육계획안


<참고문헌>

본문
Ⅲ. 교육과정의 영역

1. 건강생활 영역
1) 목표
자신의&nbsp;신체에&nbsp;대한&nbsp;긍정적인&nbsp;인식과&nbsp;생활에&nbsp;필요한&nbsp;기초&nbsp;체력을&nbsp;기르고,&nbsp;건강하고&nbsp;안전한&nbsp;생활&nbsp;습관을&nbsp;갖는다.
(1) 자신의&nbsp;몸과&nbsp;주변&nbsp;세계를&nbsp;긍정적으로&nbsp;인식한다.
(2) 기본&nbsp;운동&nbsp;능력과&nbsp;기초&nbsp;체력을&nbsp;기른다.
(3) 신체&nbsp;활동에&nbsp;즐겁게&nbsp;참여함으로써&nbsp;건강한&nbsp;몸과&nbsp;마음을&nbsp;기른다.
(4) 안전한&nbsp;생활&nbsp;습관을&nbsp;갖는다.

2) 개정의&nbsp;근거
최근&nbsp;여성의&nbsp;사회,&nbsp;경제적&nbsp;활동의&nbsp;증가,&nbsp;핵가족화,&nbsp;저출산&nbsp;등과&nbsp;같은&nbsp;사회적&nbsp;변화는&nbsp;유아들이&nbsp;배우고&nbsp;성장하는&nbsp;가정의&nbsp;양육환경을&nbsp;크게&nbsp;변화시키고&nbsp;있다.&nbsp;가정에서&nbsp;유아들은&nbsp;주로&nbsp;혼자&nbsp;지내는&nbsp;시간이&nbsp;많고,&nbsp;앉은&nbsp;자세로&nbsp;학습활동을&nbsp;하거나,&nbsp;TV를&nbsp;시청하고&nbsp;컴퓨터를&nbsp;사용하는 시간이&nbsp;증가함으로&nbsp;인해&nbsp;사회적&nbsp;상호작용이나&nbsp;대근육&nbsp;및&nbsp;전신을&nbsp;사용하는&nbsp;시간이&nbsp;줄어들고 있다.&nbsp;또한&nbsp;식생활의&nbsp;변화로&nbsp;인한&nbsp;영양과잉과&nbsp;불균형&nbsp;등은&nbsp;소아&nbsp;비만&nbsp;등&nbsp;유아기의&nbsp;정신과 신체&nbsp;건강상의&nbsp;문제들을&nbsp;야기하고&nbsp;있다.&nbsp;이에&nbsp;대해&nbsp;유아를&nbsp;양육하거나&nbsp;교육하는&nbsp;부모와&nbsp;교사들이&nbsp;유아기에&nbsp;또래들과&nbsp;함께&nbsp;활발하게&nbsp;몸을&nbsp;움직임으로써&nbsp;신체기능을&nbsp;발달시켜&nbsp;생동감 있는&nbsp;어린이로&nbsp;자라게&nbsp;하고,&nbsp;건강을&nbsp;위한&nbsp;식습관과&nbsp;즐겁게&nbsp;생활하는&nbsp;태도를&nbsp;가진&nbsp;밝고&nbsp;건강한&nbsp;아이로&nbsp;키우자는&nbsp;요구와&nbsp;관심이&nbsp;늘어나고&nbsp;있다. 이에&nbsp;따라&nbsp;유치원에서는&nbsp;유아들이&nbsp;편안하게&nbsp;휴식하고&nbsp;건강하게&nbsp;생활할&nbsp;수&nbsp;있는&nbsp;시설과&nbsp;교육내용이&nbsp;필요하며,&nbsp;특히&nbsp;활발하게&nbsp;신체&nbsp;활동을&nbsp;하는&nbsp;시간을&nbsp;늘릴&nbsp;필요성과&nbsp;발달에&nbsp;적합한 활동을&nbsp;이끌&nbsp;수&nbsp;있는&nbsp;교사의&nbsp;능력이&nbsp;더욱&nbsp;요구되고&nbsp;있다. 또한&nbsp;교육과정을&nbsp;운영하는&nbsp;국가나&nbsp;교사들에게도&nbsp;최근의&nbsp;자연생태환경의&nbsp;변화는&nbsp;후세를&nbsp;위한교육의&nbsp;방향을&nbsp;제고하게&nbsp;하였다.&nbsp;새로&nbsp;개정되는&nbsp;교육과정에는&nbsp;인류의&nbsp;삶의&nbsp;터전인&nbsp;자연과 환경의&nbsp;파괴와&nbsp;오염,&nbsp;그리고&nbsp;산업사회의&nbsp;기계론적&nbsp;세계관에서&nbsp;벗어나&nbsp;생명&nbsp;존중,&nbsp;관계&nbsp;중심의&nbsp;세계관으로의&nbsp;전환이&nbsp;필요하다.&nbsp;

본문내용

<목 차>
Ⅰ. 유치원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2. 교육과정의 성격
3. 유치원 교육의 목표
Ⅲ. 교육과정의 영역
1. 건강생활 영역
2. 사회생활 영역
3. 표현생활 영역
4. 언어생활 영역
5. 탐구생활 영역
Ⅳ.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1. 유아 교육계획안 작성
2. 연간교육계획안
3. 월간교육계획안
4. 주간교육계획안
5. 일일교육계획안
<참고문헌>
Ⅰ. 유치원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1) 유치원 교육과정의 주기적 개정에 대한 요구 수용
우리나라에서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은 1969년에 처음으로 제정, 공포된 이후, 1979년, 1981년, 1987년, 1992년, 1998년에 이르기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개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우수경 외(2009)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임채식 외(2008) 교과교육론, 태영출판사
권영례(2006) 교과교육론, 양서원
김명희 외(2007)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이순형 (2007) 영유아 교수방법, 학지사
보건복지가족부 (2008) 보육프로그램 총론, 육아정책개발센터
엄태식(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안효일(2009) 통합교육과정 이론, 원미사
유광찬(2005) 통합교과 교육, 교육과학사
허경철 외, 한국유아교육학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교육인적자원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확정, 2007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